A KBS 오보는 문화일보 오보와 '급이 다르다'는 KBS 사장 후보자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박민 "경영상황 개선 어려워지면 구조조정 불가피" 윤영찬 "KBS 보도 신뢰성 회복을 이야기할 자격 있나" 고민정 "자료제출도 안 하는데 무슨 청문회를 하라는 것이냐"

KBS 오보는 문화일보 오보와 '급이 다르다'는 KBS 사장 후보자

2023. 11. 07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박민 KBS 사장 후보자가 7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구조조정을 시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청문위원들은 장제원 과방위원장이 박 후보자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과 모욕적인 답변 태도를 방관했다고 항의, 퇴장해 한때 정회되기도 했다. 

박민 KBS 사장 후보자가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민 KBS 사장 후보자가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민 후보자는 ‘경영개선 방안’을 묻는 질의에 “우선 조직과 비효율적인 경영상황을 개선하겠지만, 그도 어려워지면 구조조정도 불가피하다”며 “장기적으로 KBS가 갖고 있는 여러 자산을 적극 활용해 수익 창출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박 후보자는 보도의 신뢰성 회복과 수신료 분리징수 문제가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KBS의 ‘윤석열 대통령 일장기 경례’ 오중계 보도를 거론하며 “의도적인 왜곡 보도라고 볼 수 있는 지점이 있다. 허위보도, 의도적 왜곡에 대해서는 당사자는 물론 데스크에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문화일보 오보를 거론하며 '박민 후보자가 KBS 보도의 신뢰성 회복을 이야기할 자격이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윤 의원은 “박 후보자는 경영 혁신 방안에서 ‘검언유착 오보’ ‘생태탕 보도’ ‘김만배 허위 인터뷰 보도’ 등의 가짜뉴스가 KBS 신뢰를 추락시켰다고 이야기했는데, 박 후보자가 문화일보 사회부장으로 있을 때 굉장히 오보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대표적인 사례가 ‘유우성 씨의 북한 사증(비자) 위조’”라며 “2014년 당시 문화일보 1면 기사를 통해 사증의 위조 가능성을 보도했는데, 서울중앙지법이 이 부분은 명백한 오보라며 3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또 <‘백년전쟁’ 국보법 위반 혐의 조사> <또 무인기…이번엔 청계산> <세월호 학생 전원 구조> 등 박민 후보자가 문화일보 재직 시절에 있었던 오보들이다. 언급한 보도와 이들 오보가 어떤 차이가 있나”라고 말했다.

이에 박민 후보자는 “경영 혁신 방안에 적시한 보도는 그 자체만으로 선거나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의 오보”라면서 “잘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제가 (문화일보) 사회부장 때 했던 오보는 상대적으로 사회적 파장이 적었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박민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장제원 위원장의 의사진행 방식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박민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장제원 위원장의 의사진행 방식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래 놓고선 무슨 청문회를 하라는 것인가"

민주당 청문위원들은 장제원 과방위원장이 박 후보자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과 모욕적인 태도를 방관했다고 비판했다. 고민정 의원은 장제원 위원장을 향해 ‘박민 사장 후보자가 청문위원들의 활동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라고 발언했다며 신상발언을 통해 박 후보자가 사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2일 박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은 “고민정 민주당 의원이 박 후보자가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의혹이 추가로 불거졌다고 주장했다”면서 “고민정 의원은 근거없는 허위 주장으로 더 이상 박 후보자에 대한 공격을 멈추라”고 했다.

하지만 장제원 위원장은 질의를 먼저 진행하라며 신상발언 시간을 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후 약 5분간 여·야 의원들이 설전을 벌어졌다. 장제원 위원장이 질의를 강행하자 고 의원은 “위원장의 갑질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위원장에게 청문위원회의 권리가 박탈당하고 있으니 위엄을 세워달라고 부탁을 드린 것이데, 청문위원의 권리를 보호해주기는커녕 오히려 매도하고 있는 것에 매우 유감을 표한다”면서 “위원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의원은 “박민 후보자에게 수많은 자료제출과 답변을 요구했으나 어느 것 하나 답변이 오지 않았다”며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고문계약서를 달라했더니 ‘권익위 조사로 못 준다’고 했고, 문화일보 당시 급여 실수령액 자료 요청에는 ‘문화일보 측에 보유자료가 없다고 알려왔다’는 답이 끝이었다"고 전했다.

또 고 의원은 "후보자와 배우자의 금융거래 내역은 ‘사생활 침해로 못 준다’고 하고, 법조언론인클럽 회계보고서 내역은 ‘투명한 운영을 하고 있다’고만 답변을 했는데, 이래 놓고선 무슨 청문회를 하라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고 의원은 “자료가 없기 때문에 더이상 인사청문을 진행할 수 없다. 위원장이 또 갑질을 하든지 말든지 하라”고 말하며 퇴장했다. 그러자 민주당 소속 청문위원들도 퇴장했다.

장제원 위원장은 한동안 청문회를 이어가다가 정회를 선언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