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 대통령의 여전한 이념 전략 키워드 '이태원 참사와 박정희'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현직 대통령 처음으로 '박정희 추도식' 참석 "혜안 배워야"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는 "야당 주도하는 정치집회" "말로는 ‘이념 논쟁’ 안 하겠다는데 본질적인 정치관은 그대로"

윤 대통령의 여전한 이념 전략 키워드 '이태원 참사와 박정희'

2023. 10. 26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 처음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했다.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는 불참 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강서구청장 재보궐 선거 참패한 이후 ‘민생’을 강조하고 있으나 말과 다르게 지지층 단속을 위한 ‘이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26일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오는 29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중앙일보에 “순수한 추모 행사라고 판단해 대통령의 참석을 긍정적으로 검토했지만, 결과적으로 야당이 주도하는 정치집회에 대통령을 초청한 꼴이었다”고 말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톤호텔 옆 골목을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이라 이름 붙이고, 3개의 빌보드 등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을 뼈대로 한 '참사 현장' 정비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한 뒤 제막식을 하는 모습을 침통한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다.(연합뉴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톤호텔 옆 골목을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이라 이름 붙이고, 3개의 빌보드 등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을 뼈대로 한 '참사 현장' 정비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한 뒤 제막식을 하는 모습을 침통한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다.(연합뉴스)

대통령 불참 소식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입장문을 내어 “경찰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 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야당과의 공동주최가 불가피하다고 판단돼,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에 공동 주최를 요청했고 이를 수락받은 것”이라면서 “지난주 서울시가 조건 없이 서울광장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협조해 야 4당에 유가협과 시민대책회의가 공동주최하는 것으로 양해를 구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1주기 시민추모대회를 순수한 추모행사로 개최할 것을 이미 결정했고, ‘온전한 기억과 추모’,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등을 호소하는 자리로 만들기로 했다”며 “지난 10일 대통령을 정중히 초청했고, 현역 국회의원 전원에게도 초청장을 보냈다. 오직 특별법 제정만을 간절히 바라고 있는 유가족에게 진보와 보수, 여당과 야당은 그 어떤 구분의 기준도 아니며, 시민추모대회는 정치의 공간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다시 한번 윤 대통령을 초청한다”고 덧붙였다. 

26일 윤 대통령은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진행된 박정희 전 대통령 44주기 추도식에 참석했다. 박 전 대통령 추도식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조국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산업화의 위업을 이룩한 박정희 대통령을 추모하는 이 자리에서 우리는 그분의 혜안과 결단과 용기를 배워야 한다"면서 "이 뜻깊은 자리에서 영애이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유가족분들께 자녀로서 그동안 겪으신 슬픔에 대해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추도식이 끝난 뒤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박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윤석열 대통령이 정치의 본질인 민생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정치의 본질에 가장 근접했던 지도자가 박정희 전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추도식 참석은 이러한 각오를 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제44주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제44주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강서구청장 재보궐 선거 여당 참패 이후 ‘민생’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지난 18일 윤 대통령은 참모진 회의에서 “국민은 늘 무조건 옳다”며 “어떠한 비판에도 변명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더 민생 현장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튿날에도 “용산의 비서실장부터 수석, 비서관 그리고 행정관까지 모든 참모도 책상에만 앉아 있지 말고 국민의 민생 현장에 파고들어 살아있는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들으라”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말로만 민생을 강조하고, 행보는 기존의 ‘이념 논쟁’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김민하 시사평론가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이념을 통한 편가르기로 민심에 접근하던 윤 대통령은 강서구청장 선거 이후 ‘민생’에 접근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왔다”면서 “이를 두고 반성이라고 받아들여졌는데 이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추도식 방문은 그동안의 ‘이념 드라이브’와 다를 바 없는 행보”라고 평가했다.

김 평론가는 “윤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긍정적인 평가만 나열했는데,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독재’라는 방식에 대한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이게 이념논쟁”이라면서 “특히 TK 지지율이 흔들리니까 TK로 상징되는 집토끼를 잡으려는 행보로 보이지만 매우 1차원적”이라고 비판했다. 한국갤럽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지지기반인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국정 운영 부정평가(48%)가 긍정평가(45%)를 앞섰다. 

김 평론가는 “TK 지지율이 하락하는 것은 윤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화해를 안 하거나, 수사한 이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동안의 ‘이념 전략’이 통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말로는 ‘이념 논쟁’을 안 하겠다고 하지만 본질적인 정치관은 그대로인 것이다. 익숙하고 편한 길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여론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17~19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4.2%다. 95% 신뢰수준에서 표본 오차는 ±3.1%p이며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