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향신문 "김승희 딸 학폭무마 의혹, 이런 게 권력형 비리"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동아일보 "학폭신고 또 있었다…학폭위 안 열려" "전치 9주가 사랑의 매라니… 제정신인가" 중앙일보 "대통령실, 김승희 부부 외압 의혹 확인해야" 경향신문 "보궐선거 패배 후 악재 서둘러 차단한 것 아닌가"

경향신문 "김승희 딸 학폭무마 의혹, 이런 게 권력형 비리"

2023. 10. 23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승희 전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의 '자녀 학폭 무마 의혹'은 절대 사표 수리로 종결될 사안이 아니라는 지적이 보수언론에서 이어지고 있다. '권력형 은폐' 의혹인 만큼 대통령실과 지방교육청의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건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다. 동아일보 [단독] 보도를 통해 김 전 비서관 자녀의 학폭 사건이 추가로 드러난 상황이다.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이 경기도교육청 국정감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김 전 비서관의 초등학교 3학년 딸은 지난 7월 방과 후 2학년 학생을 화장실로 데려가 리코더와 주먹으로 폭행해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혔다. 피해 학생은 피투성이가 될 정도의 심한 폭행을 당했다. 피해 학생 부모는 김 전 비서관 딸의 강제전학을 요구했다. 하지만 사건 발생 2개월 후에야 열린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학폭위)에서는 '학급 교체' 결론이 났다. 학폭위 기준으로 16점부터 강제전학 처분인데 김 전 비서관 딸은 15점을 받았다. 김 의원은 "동급생이 아닌데 학급 교체가 무슨 의미가 있냐"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12일(현지시간) 빌뉴스 나토 정상회의장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전 도어스테핑(기자 문답)을 기다리며 김승희 의전비서관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비서관 부인은 딸의 임시 출석정지가 내려진 날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윤석열 대통령과 남편이 함께 찍은 사진으로 교체했다. 다른 학부모와 선생님들에게 권력을 과시하려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김 전 비서관 부인은 딸의 학폭을 '사랑의 매'라고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동아일보는 기사 <[단독]“김승희 딸, 7월전에도 다른 학생이 학폭 신고… 학폭위 안 열려”>에서 김 전 비서관의 딸이 올해 1학기 초 또 다른 피해 학생과 관련한 학폭 사건(언어폭력)으로 신고됐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추가로 드러난 학폭 사건의 경우 학생 간 화해를 이유로 학폭위마저 열리지 않았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송평인 논설위원은 칼럼 <초등 3학년이 2학년에게 전치 9주 상해가 사랑의 매라니>에서 "부모나 교사가 훈육 과정에서 자식이나 학생을 체벌하는 것을 과거 사랑의 매라고 부를 때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고작 초등학교 3학년이 2학년을 때리는 걸 사랑의 매라고 하는 게 제정신일까"라며 "그 집안은 사랑의 매로 전치 9주가 되도록 때리기도 하는가. 전치 9주가 아니라 전치 0주라도 그렇게 부를 수 없다"고 말했다. 

송 논설위원은 "김 씨(김 전 비서관)는 이벤트 대행회사 대표로 재직하던 중 김건희 여사와 어느 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같이한 인연으로 김 여사를 보좌하다가 의전비서관까지 됐다"며 "딸의 학교 출석이 정지된 날 남편의 위세를 과시할 생각이 들었을 정도라면 웬만한 상황에서는 경황이 없고 할 사람도 아닌 듯하다"고 꼬집었다. 

같은 날 중앙일보는 사설 <딸 학폭으로 사퇴한 의전비서관… 외압 의혹 확인해야>에서 "의혹 제기부터 사직까지 불과 일곱 시간이 걸렸다"면서 "김 전 비서관은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사건이 이대로 덮여져서는 안 된다. 경기도교육청과 대통령실이 김 전 비서관 또는 부인의 부적절한 관여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재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 감찰은 김 전 비서관 사직으로 중단됐다. 

중앙일보는 "윤 대통령은 참모 조직을 슬림화하며 민정수석실을 없앴다. 이 때문에 고위 공직자 권력 남용에 대한 감시·감독이 약화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며 "민주당은 사건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대통령실이 곧바로 사표 수리를 했다고 주장한다. 이런 논란과 의혹을 해소하는 방법은 철저한 진상 규명뿐"이라고 강조했다.

10월 23일 동아일보 송평인 논설위원 칼럼 갈무리

한국일보는 사설 <김승희 전 비서관 사퇴… 딸 학폭 처분 과정 전모 밝혀야>에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절차에 따라 정확한 처분이 내려졌는지 관할 교육지원청에 점검을 지시했다'고 하니, 일단은 조사 결과를 기다려야 할 것 같다"면서 "김 전 비서관 부부가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를 밝혀야 하며, 조사에 한계가 있다면 고발 등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무엇보다 딸의 학폭 가해를 '사랑의 매'라고 표현했다는 김 전 비서관 부인의 발언은 국민들을 참담하게 하고 있다"며 "또한 아무리 권력형 외압이 가해졌다고 가정해도, 학폭위 구성원들이 피투성이가 된 어린아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결정을 내린 것도 무척 실망스럽다. 조사 결과와 별도로 행정심판 등의 이의 절차 과정을 거쳐서라도 납득할 만한 조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김승희 비서관 자녀 학폭 무마 의혹, 이런 게 ‘권력형 비리’다>에서 "권력 핵심부 인사의 ‘자녀 학폭 무마 의혹’에 대한 조치가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위기감이 커진 여권이 악재를 서둘러 차단하고 보겠다는 뜻"이라며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하면 이런 식으로 끝낼 일인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김 전 비서관은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대학원 동기이자 측근으로, 윤 대통령의 일정을 수행하는 핵심 보좌진 중 한 명이다. 그런 이가 비서관 직책을 학폭 무마에 이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니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 의혹"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대통령실은 ‘사안이 중징계에 해당하지 않아 사표 수리에 문제가 없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보궐선거 패배 이후 ‘달라지겠다’는 여권의 자성이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이 사안을 이렇게 끝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20일 사설 <김승희 비서관 자녀 학폭 무마 의혹, 사퇴했다고 해결된 게 아니다>에서 대통령실이 사전에 해당 사건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한 데 대해 "사전에 알고도 묵인했다면 두말할 나위도 없겠지만, 이처럼 중대한 사안을 야당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제기할 때까지 몰랐다는 것도 공직기강 관리 차원에서 커다란 허점을 드러낸 것"이라고 짚었다. 

한겨레는 "서둘러 사퇴시켜 의혹을 규명하지 않도록 사안을 덮어버린다면 그건 ‘엄중’이 아니라 ‘은폐’"라며 "현 정부 들어 불거진 정순신 전 국가수사본부장,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등 주요 공직자의 자녀 학교폭력은 과거 행적 인사검증 차원이었지만, 이번 사건은 ‘권력형’이라 그 심각성이 다르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