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가르는 '일본 오염수 방류'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동아 "정부 '괴담·선동' 일축, 이러니 면죄부 비판 나와" 조선 "민주당·TV방송 때문에 수산물 기피… 날조 다름 없어" 문재인 정부 시절 조선일보·TV조선 오염수 보도 가짜뉴스 자인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가르는 '일본 오염수 방류'

2023. 08. 25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동아일보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비판여론을 '괴담·선동·가짜뉴스'로 치부하는 정부 대응에 "이러니 면죄부를 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경고한 조선일보는 야당과 언론의 비판을 '괴담' 프레임으로 포장하고 있다. 

24일 오후 1시 3분,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강행했다.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우선 매일 460톤씩, 내년 3월까지 약 3만톤의 오염수를 방출할 계획이며 향후 최소 30년 이상 오염수를 방류할 예정이다. 현재 원전 탱크에 약 134만톤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으며 오염수는 계속 발생하고 있다. 

24일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24일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이 제공하는 오염수 감시자료를 100% 신뢰한다고 하더라도, 삼중수소 문제는 남는다. 삼중수소의 반감기는 12년이다. 일본이 저장탱크 증설 대신 방류를 강행하는 것은 결국 싸고 편한 방식으로 오염수를 처리하려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세계 유수의 과학잡지와 언론에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유해성 문제도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해양 생태계 먹이사슬에 미칠 방사성 물질 농축 문제에 관해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는다. 

그러나 한덕수 국무총리는 24일 대국민 담화에서 "오염수가 과학적 기준과 국제적 절차에 따라 처리되고 방류된다면, 지금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과도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 세계 과학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주장했다. 또 한 총리는 "지금 우리 국민을 가장 크게 위협하는 것은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가짜뉴스와 정치적 이득을 위한 허위선동"이라며 "국가의 신뢰와 올바른 국민 건강권을 해치는 행위"라고 말했다.

25일 동아일보는 사설 <日 오염수 방류 개시…“믿어달라” 앞서 투명성 확보부터>에서 한·일 정부의 태도와 대응을 모두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일본 정부가 국내외 우려와 반대가 여전한 가운데 오염수 방류를 강행함에 따라 그 안전성 논란은 그대로인 채 이제 초점은 일본 정부가 약속한 안전조치를 확고히 이행할 것인지, 국제사회가 그 과정을 제대로 감시·평가할 것인지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안전성을 보증했다지만 원전 사고로 생긴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어서 아무리 공신력 있는 과학적 평가일지라도 그 불확실성에 기인한 불안을 해소하기는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동아일보는 "그간 일본 정부가 보인 태도는 미덥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일본 언론들조차 정부의 신뢰와 책임 문제를 지적했다"고 짚었다. 동아일보는 일본 정부가 ▲'관계자의 이해 없이 어떤 처분도 하지 않겠다'는 어민들과의 약속 파기했다 ▲2051년 사고원자로 폐쇄 불가로 '30년 방류기간'을 확언 못한다 ▲자국 어민 피해만 지원하고 주변국 피해에 눈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아일보는 "우리 정부의 대응에도 미흡한 대목이 많았다"며 "그간 오염수 방류가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만 할 뿐 다른 의견에 대해선 괴담이나 선동이라고 일축하기 바빴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정부가 요구한 우리 전문가의 방류 현장 상주도 실현되지 않았고 정기적 방문 점검만 이뤄지게 됐다"며 "이러니 일각에서 정부가 사실상 면죄부를 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중략)아무리 가까운 이웃 사이라도 때로 건강한 긴장은 필요하다"고 했다. 

반면 같은 날 조선일보는 <마트선 방사능 검사, 정치권은 비난전… 오염수로 갈라진 유일한 나라 '한국'>, <국내 수산물 소비 큰 변화 없어… '괴담' 얽힌 우럭·멍게는 타격> 등의 기사와 함께 사설 <"우리 수산물 오염시키는 장본인은 정치와 언론"이라는 어민들의 절규>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의 호소문을 인용하며 "과학자들은 후쿠시마 방류로 우리 국민들이 섭취하는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된다는 주장은 과장 정도가 아니라 날조와 다름없다고 설명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사설에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고 일본 어민들과 함께 행정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전국어민회총연맹 등의 입장은 없었다. 조선일보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바다로 쏟아져 나온 오염수는 지금 방류하는 오염 처리수보다 핵종에 따라 600~3만배가 넘는 방사성 물질이 들어 있었다. 하지만 지난 12년간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아무런 영향이 없었다"며 "그런데도 수산시장 손님이 크게 줄었다고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일부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기피하는 것은 국회를 장악한 민주당과 TV 방송들이 수산물 먹으면 방사능에 오염된다는 식의 주장을 매일 하기 때문"이라며 "정치적으로 정부를 공격하기 위한 것이지만 그 피해는 우리 수산업계가 보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15년 전 광우병 사태 때도 마찬가지였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8월 25일자 사설 갈무리

문재인 정부 시절 조선일보와 TV조선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방침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조선일보는 2019년 9월 17일 <"삼중수소만 빼면 깨끗"...얼결에 후쿠시마 오염수 심각성 인정한 日과학기술상>기사에서 당시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상이 국제원자력기구 총회에 참석해 한 발언을 보도했다. "방사능 오염수는 정화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삼중수소를 제외하면 다른 방사능 물질은 검출되지 않는다"는 발언이다.

조선일보는 이 발언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국제사회에 처음 공론화한 자리에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방사성 물질이 잔류한다는 사실을 시인한 셈"이라고 풀이했다. 조선일보는 "‘삼중수소(Tritium)’는 후쿠시마 제1원전서 나온 방사성 물질로 기형이나 암을 유발하는 방사능 물질"이라며 "자연계에서도 나오는 방사능 물질이라 다른 방사성 물질과 비교해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있으나 원전 오염수에서 나온 고농도 삼중수소의 경우에는 발암이나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물질로 분류된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2021년 4월 14일 사설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인접국 불안 배려하지 않았다>에서 "후쿠시마 보관 오염수의 70%엔 삼중수소뿐 아니라 기준치를 넘는 세슘, 스트론튬 등 다른 방사성 물질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조사돼왔다"며 "일본은 이것 역시 정화해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인접국의 불안을 털어낼 수 있는 투명한 모니터링 절차를 제시하지는 못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일본 정부가 다른 대안이 전혀 없어 불가피하게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으로 보기도 힘들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더 이상 오염수 보관 장소가 없다면 주변 주민들 동의를 구해 부지 밖에 보관하는 방법도 강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삼중수소는 반감기가 12.3년이기 때문에 30년 정도만 더 보관하면 80% 이상은 사라진다"고 했다. 

TV조선은 1~2년 전에 후쿠시마 현지에 취재진을 보내 오염수 방류 문제의 심각성과 한국에 미칠 영향을 집중 조명했다. 또 "겉과 속이 다른 일본의 본색"이라며 다른 나라의 상처를 배려하라고 배우지 못한 모양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여기에 더해 <"삼중수소 못 걸러내… 다른 방사성 물질도 기준치 1만 4천배">, <日 오염수, 방류시 7개월만에 제주 앞바다에 온다>, <日 정치인·언론 "한국, 삼중수소 더 버린다" 물타기>, <어민·상인 "오염수 방출하면 수산업 궤멸"…소비자도 불안>, <日, '삼중수소' 귀여운 캐릭터로 홍보하다 뭇매…하루만에 중단>, <'日 오염수 방류' 반발 확산…IAEA "주변국 참여 조사단 검토">, <후쿠시마서 또 기준치 3배 '방사능 우럭'…"이래도 오염수 배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한반도는?> 등의 보도가 대표적이다. (관련기사▶2년 전 TV조선, 후쿠시마 오염수에 '진심')

2021년 4월 14일 TV조선 '뉴스9'
2021년 4월 14일 TV조선 '뉴스9'

한편, 조선일보는 광우병 사태와 관련해 2007년 8월 사설 <미 쇠고기 안전 확신 책임은 미국의 몫>에서 "척추 뼈는 그동안 발견된 작은 뼛조각들과 달리 소의 뇌·눈·척수·내장처럼 광우병을 일으키는 단백질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국제수역사무국(OIE)도 척추 뼈는 ‘특정위험물질(SRM)’로 규정하고 있다"며 "미국은 왜 이번 일 같은 사태가 벌어졌는지 원인을 확실히 밝히고 우리 국민을 안심시킬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썼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조선일보의 논조는 180도 바뀌었다. 

이명박 정부는 2008년 4월 18일 미국산 소고기 수입을 전면 허용하는 내용의 협상결과를 발표했다. ▲30개월 이상 미국산 소고기 수입 ▲30개월 미만 뼈를 포함한 미국산 소고기 수입을 허용하기로 했다. 보수언론이 지적한 '뇌·척수·머리뼈 등 광우병 특정위험물질(SRM) 부위'가 수입될 예정이었다.

또한 이명박 정부는 미국에서 광우병 감염소가 발생해도 한국 정부가 수입중단 조치를 취할 수 없다는 '수입위생 조건 5조'라는 독소조항까지 체결했다. 시민들의 우려가 터져 나오면서 소고기 수입 기준은 '30개월 이하'로 낮춰졌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시민 2023-09-27 22:35:19
조선일보는 언제 어느쪽으로 변질될지
알수가 없군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