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미디어특위 위원, 국힘·보수언론 '여론조사 불신론' 일침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한규섭 동아일보 객원논설위원 "'보수 몰락' 시작은 엉터리 여론조사" '여론조사공정' 데이터 지적

미디어특위 위원, 국힘·보수언론 '여론조사 불신론' 일침

2023. 05. 16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규섭 동아일보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이 보수 언론과 정치권을 향해 "보수 몰락의 시작은 엉터리 여론조사였다"고 비판했다. 

보수진영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년 전후로 여론조사 불신론을 꺼내 들었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조사 회사에 따라 20%까지 차이가 난다며 낮은 지지율을 기록한 조사를 믿지 못하겠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한 위원은 2016년 새누리당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총선을 치러 참패했다고 되새겼다. 한 위원은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년을 맞아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제의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년을 맞아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제의로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위원은 16일 동아일보 칼럼에서 "한국갤럽의 주간 데일리오피니언 조사를 살펴보면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 간 공천 갈등으로 인한 선거 패배 여파로 2016년 총선 후 넉 달 만에 당시 새누리당 지지율이 10%대로 추락해 민주당에 뒤지기 시작했다. 그 후 재역전(2021년 7월 2주 차)까지는 무려 245주가 걸렸다"면서 "'보수 몰락'의 시작은 엉터리 여론조사였다"고 썼다. 

한 위원은 2016년 총선 국면에서 지역구별 여론조사는 새누리당의 압승을 예상했지만 결과는 민주당이 다수당이 됐다고 짚었다. 당시 여론조사 방법은 가상번호 활용이 불가능하고, 무선전화를 표집하지 못해 보수 유권자가 과대 표집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었는데 새누리당이 이를 외면한 탓에 '오만'에 빠져 패배했다는 얘기다. 비박계 공천 학살, 김무성 대표의 옥새 파동은 새누리당 총선 패배의 핵심 이유로 꼽힌다. 

한 위원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당시에도 정당 여론조사는 가상번호 활용이 가능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일반 여론조사와는 달리 오히려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새누리당 의석 수를 125~127석 정도로 예측하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며 "그럼에도 왜 당시 박 전 대통령이나 새누리당 지도부는 엉터리 여론조사를 더 믿었을까. 공천권을 가진 박 전 대통령과 당 지도부의 눈치를 살핀 선거 담당자들이 직언을 못한 권력의 속성 때문은 아니었을까"라고 했다. 

이어 한 위원은 "최근 많은 보수 언론과 정치권에서 여론조사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며 자동응답방식(ARS)의 '여론조사공정', 전화면접 방식의 'NBS' 여론조사 결과를 비교했다. 지난해 이후 윤 대통령 지지율이 최저점을 기록한 3월 5주차 조사에서 '여론조사공정'은 대통령 지지율을 43.6%로 추정했고, 'NBS'는 33.0%로 추정했다. 

16일 동아일보 한규섭 객원논설위원 칼럼 갈무리

한 위원은 '여론조사공정'의 조사에 대해 ▲ARS는 정치고관여층이 과대 표집될 확률이 높다 ▲20대 참여율이 낮다 ▲20대 여성 참여율은 더 낮다고 분석했다. 'NBS' 조사의 경우 '여론조사공정'과 비교해 응답률이 높고, 20대 참여가 부족하지 않았으며, 20대 남녀 비율이 실제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한 위원은 "'여론조사공정'의 ARS 조사에서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율 차이가 약 9%포인트(46.1% 대 37.3%)였던 데 비해 NBS 조사에서는 3%포인트(34% 대 31%)로 더 박빙이었다"며 "어느 조사를 더 신뢰해야 할까. 총선을 1년 앞두고 2016년 총선의 교훈을 되새겨 볼 때"라고 당부했다.

지난달 14일 한국갤럽 조사가 발표되자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어떤 여론조사를 믿어야 하는지 굉장히 의구심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표본 추출이나 질문지 구성이 과학적 방법인가에 대해 의문점을 갖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참고하는 경우도, 참고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지난달 15일 중앙일보 기사<"여론조사 틀렸다"던 野 참패 1년뒤…與도 고질병 또 시작됐다>에 따르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3월 3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 지지율을 앞선 모 조사업체를 콕 집으며 "이제야 제대로 된 여론조사가 나왔다. 다른 곳은 편향됐다"고 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달 15일 "대통령실은 여론조사와 싸우지 말라"며 "잘 나오면 정당한 여론조사고 잘 안 나오면 의구심이 드는 여론조사인가"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여론조사 불신론이나 조작론은 집토끼마저 떠날 때 꺼내 드는 최후의 카드이자 위기의식의 발로다. 데이터를 무시해봐야 아무런 이득도 없고, 무책임·무능 이미지만 부각된다"는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발언을 전했다. 

11일 조선일보 기사 <> 
11일 조선일보 기사 <진짜 민심 맞습니까… 가짜뉴스같은 여론조사> 갈무리

윤 대통령 취임 1년 다음 날인 지난 11일, 조선일보는 1면에 <진짜 민심 맞습니까… 가짜뉴스같은 여론조사>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하루에 1개 이상씩 쏟아지는 여론조사 홍수 속에 지지율도 조사에 따라 20%포인트 이상씩 널뛰기를 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여론조사가 수치로 포장된 가짜뉴스 생산지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같은 날 조선일보는 3면 기사 <“졸속 이전”, “굴욕 외교” 답 유도하는 질문… 여론몰이용 조사 넘쳐>에서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으니 너는 대답만 해' 줄입말) 질문으로 결과를 왜곡하는 불순한 조사들이 끼어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은 이날 여론조사관리감독법 제정안, 공직선거법 개정안 등 '부실 여론조사 관리감독 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법안은 국무총리 소속 여론조사관리감독위원회를 신설하고, 여론조사기관 등록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화일보는 12일 사설 <여론조사 빙자한 여론조작 막을 전방위 대책 서둘러야>에서 "국민의 올바른 의사결정에 기여해야 할 여론조사가 부실하다 못해 가짜뉴스의 진원이 되는 일도 다반사인 것이 현실"이라며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편향적 여론조사가 더 횡행하면서 ‘선거 농단’ 위험성도 더 커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객관성·투명성을 높일 전방위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