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 대통령실 도감청 '당부당' 따지지 말라더니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태세전환 "아마추어 외교 하다 허둥지둥하는 모습" 한국일보 고문 "'바이든-날리면' 판박이…책임자는 윤 대통령"

조선일보, 대통령실 도감청 '당부당' 따지지 말라더니

2023. 04. 14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에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라고 했던 조선일보가 정부 대응을 "아마추어"라고 비난했다. 미국 정부가 기밀문건 자체의 신빙성을 인정하고, 워싱턴포스트가 기밀 유출자를 특정하자 태세전환에 나선 모양새다. 

정부 대응을 두고 '바이든-날리면' 사태와 판박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상당수 정보가 위조됐다는 데 한미 양국의 평가가 일치한다", "미국이 악의를 가지고 도·감청을 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언론 질문을 회피했다.

미국을 방문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공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14일 사설 <아마추어식 불안, 미숙한 외교 안보 근본 원인 찾아야>에서 미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 빌 번스 CIA 국장 등이 11일 기밀문건 유출과 감청을 사실이라고 인정했다며 "이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밝힌 것과는 상반된다.(중략)양국 국방 장관이 이 문제로 통화도 했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미 정보기관의 세계 감청은 공공연한 비밀이고, 민주당이 모든 일을 정쟁화하는 것은 예상가능한 일이라면서 "그렇다면 정부 외교안보팀은 이런 국내 정치 사정까지 고려해 치밀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러나 목전의 한미 정상회담과 미 의회 상·하원 합동 연설에 흠이 될까 봐 마치 미국의 감청이 사실이 아닌 것처럼 강변하다가 망신을 당했다"고 평가했다. 11일 대통령실은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은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임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정부는 외교·안보 문제에서 국민에게 안정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상대국의 선의만 믿고 아마추어 외교를 하다가 여론 악화에 허둥지둥하는 모습은 빨리 끝내야 한다. 그러려면 이 난맥의 근본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대통령실이 도·감청 의혹에 '원칙적 대응'을 했다고 평가했으며 조작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10일 조선일보는 기사 <미 기밀문서 유출… 한국·이스라엘 도청 정황도>에서 "공개된 내용이 종전 입장과 다르지 않으며 미국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하겠다"는 9일 한국정부 입장을 "원칙적 입장"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날 조선일보는 기사 <“러, 자유진영 이간질하려 미 문서 조작해 흘렸을 수도”>에서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포탄을 한국에 요청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내용"이라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직접적 무기 지원이 아니라는 것이 한국 정부 입장이며 유출된 문서 내용도 이런 정황과 일치한다"고 보도했다. 

11일 조선일보는 사설 <국가 간 정보 전쟁엔 동맹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 우리 능력 키워야>에서 "대통령실은 특정 세력의 개입 가능성도 거론했다. 한미 동맹을 이간하려는 의도가 깔렸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실제 그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감정 의혹을 섣불리 사실로 단정할 필요는 없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다른나라 도·감청을 하지 않는다면 "무능이거나 바보일 뿐"이라며 중요한 것은 도·감청의 당, 부당을 따지는 게 아니라 우리의 대응역량과 도·감청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미국에 유출된 기밀 내용·규모·경로 등에 대한 경위 설명을 당당하게 요구"(중앙일보 11일자 사설)해야 한다는 다른 주요 일간지들과 다른 논조를 보였다.

이 밖에 조선일보는 <안보전문가들 “우방끼리 첩보전, 공공연한 비밀… 대응력부터 점검을”>, <대통령실 공기 진동 측정해 엿듣는다?… 현존 기술론 어림없다>, <한국 야당은 "대통령실 이전 탓" 총공세>, <野 내부서도 “도청은 안 한다고 생각하는 게 바보”> 등의 기사를 게재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지난 10일 현안 브리핑을 위해 단상에 오르는 모습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지난 1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위해 단상에 오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국일보는 김태효 차장이 언론에 보인 고압적 태도를 비판했다. 김 차장은 11일 공항에서 취재진에게 기밀문건 도·감청 의혹에 대해 묻지 말라며 "같은 주제로 물어보면 떠나겠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14일 사설 <안보실 차장, 언론에 화내며 묻지마식 동맹 두둔해서야>에서 "그가 보인 고압적 말투와 태도는 국민 관심사에 성실히 응해야 할 공직자의 자세와 거리가 멀었다"며 "그나마 내놓은 설명도 의구심만 키웠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정작 미국은 국방부를 비롯한 관계당국이 일제히 기밀 유출 사실을 인정했다. 수습 과정에 한미 간 손발이 안 맞는 모양새"라며 "국가 간 정보전이 동맹도 봐주지 않을 만큼 치열하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나, 그것이 노출되면 해당국에 경위를 묻고 재발 방지를 요구하는 게 주권국으로서 합당하다"고 했다. 

이충재 한국일보 고문은 13일 자신의 '이충재의 인사이트'에 <'바이든-날리면 사태'와 똑같은 대통령실 도청 대응>이라는 칼럼을 게재했다. 이 고문은 "미 정보기관의 도청 의혹에 대한 대통령실 대응이 매일 달라지고 있다. 처음에는 도청을 인정하는 듯했다 돌변해 거짓이라고 주장하고, 대통령실 비판은 '외교 자해세력'이라고 몰아부친다"며 "이런 대응은 지난해 '바이든-날리면' 사태와 지난달 한일 정상회담에서의 '굴욕외교' 논란과 판박이"라고 짚었다. 

이 고문은 "일련의 외교 참사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윤 대통령이다. '바이든-날리면' 발언도, 한일 정상회담 논란도 당사자는 윤 대통령"이라며 "도청 의혹도 최종책임자는 윤 대통령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외교 현안에서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 한마디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다. 그러니 대통령을 방어해야 하는 대통령실 대응이 꼬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같은 날 동아일보는 사설 <美도 인정한 기밀 유출, “묻지마” 대응은 의구심만 키울 뿐>에서 "특히 미국 측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아무 일 없다는 듯 어떤 문제 제기도 하지 않겠다고 선부터 긋는 우리 정부의 지나친 발 빠름은 의아스럽기까지 하다"며 "늘 미국에 기대 매사를 동맹 핑계만 대는 정부의 태도에 국민적 자괴감만 깊어질 뿐"이라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