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국일보 "김병준, 6개월 뒤 반드시 전경련 지휘봉..."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회장 직무대행에 김병준 윤석열 선대위원장 내정 서울신문 논설위원 "정치판마냥 비대위 꾸려" 한국경제 "여러모로 논란" 매일경제 "쇄신 가능할지..."

한국일보 "김병준, 6개월 뒤 반드시 전경련 지휘봉..."

2023. 02. 2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경제인연합(전경련)이 19일 미래발전위원장 겸 회장 직무대행으로 정치인 출신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을 내정해 경제지에서 '정경유착'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김 내정자는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대위원장, 윤석열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국정농단 사태 등 '정경유착'의 역사를 가진 전경련이 쇄신의지가 있는 게 맞느냐는 언론비판이 이어진다. 

김병준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이 23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 라운지에서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 활동 결과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지난해 5월 김병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 라운지에서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 활동 결과와 관련해 브리핑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허창수 회장 후임자를 구하지 못한 전경련이 미래발전위원회라는 일종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띄웠다는 해석이 중론이다. 김 내정자는 6개월 동안 전경련 수장으로서 혁신 업무를 맡게 된다. 전경련은 김 내정자를 "풍부한 경험과 학식뿐 아니라 전경련이 지향하는 자유시장경제에 대한 신념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전경련을 과도기적으로 맡아 혁신을 이끌 적임자"로 소개했다. 

김 내정자는 국민대 교수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 대통령 정책특보 등을 역임했다. 2018~2019년에는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후 국민의힘 세종시당 위원장,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 선거대책위원장, 윤석열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등을 맡았다. 

'김병준 내정' 소식이 지난 17일 조선일보를 통해 알려지자 당장 유력 경제지에서 전경련의 쇄신 의지를 의심하는 사설이 나왔다. 한국경제는 18일 사설 <비대위 체제 꾸리는 전경련, 이렇게까지 할 일인가>에서 "가뜩이나 전경련은 과거 정권에서 심심찮게 정경유착의 오명을 뒤집어쓴 전력이 있다. 누가 봐도 현 정부에 가까운 김 회장이 전경련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은 여러모로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경제는 "4대 그룹 총수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설득하겠다는 김 회장의 뜻이 적절한지도 의문이다. 자칫 정권의 힘을 앞세워 기업인을 압박하는 모양새로 비칠 수도 있다"면서 "대한민국에서 자유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수호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전경련 부활이나 위상 강화를 통해서만 가능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중략)더욱이 회장직 고사가 어제오늘의 일도 아니다"라고 짚었다. 

매일경제는 같은 날 사설 <기업인 회장 못 찾고 정치권 인사에 임시수장 맡기는 전경련>에서 "민간 경제단체인 전경련이 기업인 회장을 찾지 못해 정치권 인사를 영입한 것은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임시수장 체제에서 쇄신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김 회장은 인터뷰에서 '5~6개월 조직 기조만 다듬고, 이후에는 재계인사가 맡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매일경제는 전경련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신동빈 롯데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등에게 회장직을 제안했지만 모두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전경련 위상 실추'를 이유로 들었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연루, 문재인·윤석열 정부 '패싱' 상황에서 전경련 회장을 맡으려는 기업인이 없다는 얘기다. 매일경제는 "그렇다고 회장직을 모두 고사하고 조직 혁신을 정권과 가까운 외부 인사에 맡긴 것은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20일 한국일보는 사설 <기대보다 우려 큰 정치인 출신 전경련 수장>에서 "정치인 출신, 그것도 현 정부 인수위에 몸 담았던 인물이 정경유착의 본산이던 민간경제단체의 수장 자리를 맡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 상당히 우려스럽다"며 "전경련에 과감한 메스를 들이대려면 외부 인사가 더 적절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전경련이 어떤 곳인가. 63년 역사는 정경유착으로 얼룩져 있다"고 짚었다.

지난 2021년 11월 국민의힘 김병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당시 윤석열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1년 11월 국민의힘 김병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당시 윤석열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한국일보는 전경련과 관련해 ▲전두환 정권 '일해재단' 자금 모금 ▲노태우 대선 비자금 지원 ▲이회장 대선 후보 '차떼기 사건' 주범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관련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자금 모금 창구 등을 거론했다. 한국일보는 "그런데 현 정부와 친분이 두터운 인사가 쇄신을 하겠다면, 그 진정성이 의심받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한국일보는 "김 내정자는 언론 인터뷰에서 전경련의 위상 강화를 말했는데 자칫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지는 않을지 걱정스럽다. 경제단체 대표 역할은 대기업 이익만 대변하는 전경련보다 중견, 중소기업, 소상공인까지 아우르는 법정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에 맡기는 것이 옳다"면서 "김 내정자는 국민들이 납득할 쇄신안을 내놓되, 6개월 뒤엔 반드시 지휘봉을 내려놓길 바란다"고 했다. 

같은 날 서울신문 안미현 논설위원은 칼럼 <전경련 비대위>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내내 ‘패싱’ 수모를 당했던 전경련이 현 정부 들어 ‘반전’을 모색했으나 여의치 않자 정권과 가까운 인사를 영입했다는 수군거림이 들린다. 웬만한 대기업 오너들이 모두 도리질한 탓도 컸지만 ‘낙하산설에 더 기피했다’는 얘기도 있고 보면 뒷맛이 영 개운치 않다"고 전했다. 

안 논설위원은 "국정농단 사건 이후 환골탈태를 다짐했던 전경련이다. 그래 놓고는 수술 집도의를 못 구해 정치판마냥 비대위를 만들고 그 비대위원장에 정치인을 앉혔으니 수술 의지가 있는지조차 의심스럽다"며 "일각에서는 차라리 해체하란 주장까지 나온다. 가뜩이나 위상과 입지가 쪼그라든 전경련이 과연 ‘정치인 비대위’ 카드로 과거의 영광을 찾을 수 있을까"라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