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 지면에 이태원 참사 국조 첫발은 없었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지난달 유족들 첫 공식 기자회견 지면 무보도 민주당 신현영 '닥터 카' 논란 집중 중앙일보, 예산안 기사 후반에 '국힘 국조 복귀'

조선일보 지면에 이태원 참사 국조 첫발은 없었다

2022. 12. 22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 작업이 참사 발생 54일 만에 첫발을 뗐지만, 조선·중앙일보 지면에서 관련 뉴스를 찾아보기 어렵다. 조선일보는 지면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현장조사 소식을 아예 다루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예산안 관련 기사에 국조특위 소식을 덧붙였다. 

여타 주요 신문은 국민의힘 복귀로 파행을 멈춘 국조특위가 이제라도 참사의 원인과 국가책임 소재를 명백하게 가려내라고 입을 모았다. 참사 유족들을 향한 극우단체·국민의힘의 2차 가해를 질타하는 논조도 눈에 띈다. 

우상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1일 특조위원들과 함께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아 현장 조사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우상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1일 특조위원들과 함께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아 현장 조사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21일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는 출범 27일 만에 첫 현장조사에 나섰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을 이유로 국조특위 보이콧을 이어온 국민의힘은 전날 유족 면담 후 국조특위에 복귀했다. 국조특위는 시민분향소를 찾은 뒤 이태원파출소·서울경찰청·서울시청을 현장조사했다. 유족들은 국회의원들을 향해 "그동안 국회는 뭘 했나" "왜 이제야 왔나" "너무 늦었다"는 반응을 쏟아냈다.

22일 조선일보는 지면에 국조특위 현장조사 소식을 다루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3일 유족들이 첫 공식입장을 밝혔을 당시 전국단위 중앙 조간신문 중 유일하게 관련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관련기사▶조선일보 지면에 이태원 참사 유족의 절규는 없었다) 

조선일보가 국조특위 현장조사 소식 대신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주목한 이슈는 민주당 신현영 의원의 '닥터 카' 동승 논란과 명동 노점 휴점 소식이다. 조선일보는 기사 <신현영, 병원측에 직접 연락해 닥터카 불렀다… 복지부 “위법여부 조사”>에서 "이태원 참사 현장에 출동하는 ‘닥터 카’에 동승했던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참사 당일 직접 명지병원 측에 연락해 닥터 카를 부른 것으로 21일 알려졌다"며 "의료계에선 신 의원이 닥터 카를 직접 부른 것이 응급의료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또 조선일보는 기사 <명동 노점상, 크리스마스 이브에 모두 문닫는 이유>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 여파로 화려한 대형 행사도 곳곳에서 취소·축소되고 있다. 명동에서는 크리스마스 이브인 오는 24일 대표 명물 중 하나인 362개 거리 노점이 전체 휴업을 한다"며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중구 관계자는 '이태원 참사 등을 고려해서 시민 안전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12월 22일 이태원 참사 관련 지면기사 제목 갈무리
조선일보 12월 22일 이태원 참사 관련 지면기사 제목 갈무리

같은 날 중앙일보는 국조특위 현장조사 소식을 기사 <“내일 본회의, 예산 합의 불발 땐 정부안 또는 수정안 처리”>에 녹였다. 중앙일보는 "새해 예산안에 대한 여야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23일 오후 2시에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며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헌정 사상 처음으로 야당 단독 예산안이 통과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됐다. 다만 국민의힘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복귀로 협상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전망이 일각에서 나온다"고 썼다. 이어  국조특위 현장조사 소식과 신현영 의원 '닥터 카' 동승 논란을 덧붙였다. 

반면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국민일보, 세계일보 등은 국조특위 현장조사 소식을 전하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늑장 출발 이태원 국조, 참사의 진실·책임·대책 다 찾아내야>에서 "경찰 수뇌부·행안부 장관·서울시장·대통령이 왜 골든타임 뒤에 참사를 알았는지 밝혀야 한다. 국가 지휘라인의 참사 축소·책임 회피·거짓말 의혹도 규명해야 한다"며 "국조는 ‘셀프·늑장 수사’에서조차 단초를 드러낸 참사 원인과 국가 책임소재를 명확히 가리고, 예산·법이 뒷받침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또 하나 상기시킬 것은 정부·여당의 태도라며 한덕수 국무총리("굳건했더라면"), 국민의힘 김상훈·권성동 의원("참사영업" "세월호 길 가선 안돼"), 국민의힘 김미나 창원시의원("시체팔이")의 망언을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유족도 할퀴고 참사 수습에도 소금 뿌리는 정부·여당의 2차 가해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여당은 늦게나마 동참한 국조에서 증인 채택과 진상 규명에 진정성 있게 임해야 한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들이 2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조문한 뒤 유가족들과 대화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들이 2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조문한 뒤 유가족들과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명진 평화의길 이사장은 한겨레 칼럼 <자식 잃은 부모와 목숨 걸고 일하는 노동자를 화나게 하지 마라>에서 "거리에서 158명이 일시에 목숨을 잃었다. 만화에서나 나올 법한 이 기이한 소식은, 다시 들어도 믿을 수가 없다"며 " 국가의 무관심과 무책임 속에서 죽어갔다. 잘못을 따진 뒤에 책임을 묻자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 앞에서 정부의 무능, 무책임은 범죄"라고 썼다. 

동아일보는 사설 <이태원 국조 17일 남기고 가동, 더는 정쟁으로 허비 말라>에서 "벌써부터 청문회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면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특위에 복귀하는 위원들에게 '집권 여당으로서 끝까지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당부한 터다. 진상 규명에 필요하다면 누구든 지위에 관계없이 조사에 응하고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도록 여당 위원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여야 함께한 이태원 국조특위, 진상 규명에 집중하길>에서 "야당 위원들은 섣부른 예단과 추측을 삼가고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진상을 밝히려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면서 "여당 위원들도 진상 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하는 건 물론이다. 정부의 책임을 축소하고 비호하면서 활동 시한까지 시간 끌기에 급급했다가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했다. 

12월 14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화면 갈무리 

한국일보는 유족들을 향한 '2차 가해'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이태원 시민분향소 향한 극우단체 2차 가해 멈춰야>에서 "이태원광장에 설치된 시민분향소까지 막말의 표적이 됐다. 경찰과 용산구청은 집회·시위의 자유를 이유로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며 "편향된 시각에 갇혀 피해자에 대한 혐오를 막무가내로 분출하는 행태가 윤석열 정부가 그토록 강조하는 ‘자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나란히 걸린 ‘윤석열 잘한다’ 현수막에는 말문이 막힌다. (중략)정부는 2차 가해에 무방비로 노출된 유가족을 보호할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며 "극우단체 2차 가해가 극단으로 치달은 데 대해 '나라 구하다 죽었냐' '참사 영업' 같은 막말로 시민을 갈라치기하고 참사를 정쟁화한 여당도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