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아일보 "일방적 업무보고와 신년 기자회견이 같나"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신년 기자회견 패싱 논란 '대국민 업무보고' 대체 방침… 보수언론 일제히 비판 사설 조선일보 "민주화 이후 첫 신년회견 거른 대통령은 없었다"

동아일보 "일방적 업무보고와 신년 기자회견이 같나"

2022. 12. 21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진보·보수언론을 막론하고 일방적 정책홍보와 기자회견이 같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화 이후 취임 첫 신년 기자회견을 건너뛴 대통령은 없었다. 

20일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신년 기자회견 추진을 위한 논의를 중단했다. 대통령실은 정부부처별 업무보고 때문에 일정이 빠듯하다며 신년 기자회견을 생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신 21일부터 한달 동안 이어질 부처 업무보고에 전문가와 국민을 초청하는 방식으로 대국민 소통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출근길 문답을 재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제공)

이에 언론에서 윤 대통령이 기자들의 불편한 질문을 피해 일방적인 정책 홍보만 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대통령실은 한달 전 MBC 기자와의 설전을 이유로 출근길 문답을 중단한 이후 국민과의 직접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출근길 문답 중단 이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했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 리스크'가 가라앉으면서 지지율이 올랐다는 분석이다. 각 부처가 '엄선'한 국민패널 100명과 함께 생중계로 진행된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는 대통령과 장관들의 '정책 홍보장'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YTN '돌발영상'을 통해 '리허설' 논란이 더해졌다. 윤 대통령은 20일 자신을 지지하는 청년 200명과 간담회를 열고 노동개혁을 강조했다. 

21일 한국일보는 사설 <尹대통령, 지지율 올랐다고 소통 닫아서야>에서 "모든 대통령이 매년 했던 것은 아니지만, 1968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도입해 관행으로 자리 잡은 신년 기자회견을 첫해부터 안 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공교롭게도 출근길 문답을 하지 않자 지지율이 회복됐지만 그렇다고 소통을 닫아서야 될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대국민 부처별 업무보고에 대해 "아픈 질문을 포함해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통령이 답하는 기자회견과는 다른 것"이라며 "국정과제 점검회의에도 '각 부처가 엄선한(대통령실 관계자) 국민 패널들이 참석했지만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방향의 질문만 나오는 등 한계가 컸다"고 짚었다. 국민패널 질문에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부정적 의견 ▲'강성 노조' 비판 ▲주52시간제 비판 등 정부정책에 우호적인 내용이 담겼다. 

한국일보는 윤 대통령 지지율 상승 요인에 대해 ▲문재인 케어 비판 ▲3대(노동·연금·교육) 개혁 등 전 정부와 차별화한 국정과제를 제시해 지지층을 결집시켰다고 분석했다. 한국일보는 "마냥 박수 칠 일인지는 의문이다. 대화와 타협이 중요한 이해갈등 사안에 대해 정부가 강경 입장을 고수하면 지지층은 사로잡겠지만 반대 입장에 있는 국민에게는 반발을 키울 것"이라며 "듣기 싫은 소리도 들어야 하고 이견은 설득하거나 절충해야 하는 것이 대통령의 자리다.(중략)윤 대통령은 소통하는 모양새를 연출할 것이 아니라 언론과 대면해 진짜 소통을 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21일 한국·조선·중앙·동아일보 사설 제목 갈무리
21일 한국·조선·중앙·동아일보 사설 제목 갈무리

같은 날 조선일보는 사설 <‘국민과 대화’도, 신년 회견도 모두 소통에 필요>에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정과제 회의와 부처 업무 보고는 기자들이 각종 현안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신년 회견과는 성격이 다르다"며 "참석한 국민이 질문을 한다고 해도 언론만큼 구체적이고 비판적으로 접근하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민주화 이후 취임 첫 신년 회견을 거른 대통령은 없었다"면서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언론과의 소통을 약속한 발언을 나열했다.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 "항상 언론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는 "민심을 가장 잘 읽고 정확한 문제의식을 가진 언론의 제언과 쓴소리를 잘 경청하겠다. 언론 앞에 자주 서겠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실이 신년 회견을 여는 방향으로 다시 검토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신년 회견 보류…대통령-국민 소통은 많을수록 좋아>에서 "신년 회견은 다양한 논조와 이념적 스펙트럼의 모든 언론들에 참가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에서 엄선된 국민 패널만이 대통령에게 질문을 던진 점검회의와는 형식과 내용적 깊이가 다르다"며 "신년 회견을 실시하지 않겠다는 용산의 결정에 언론들이 쏟아낼 불편한 질문들을 피하고 싶다는 고려가 작용하지는 않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부처 업무보고가 신년 기자회견을 대신할 순 없다>에서 "취임 후 첫 신년 기자회견은 집권 기간의 주요 구상을 밝히는 자리여서 소통에 인색한 대통령들도 이 행사만큼은 건너뛰는 일이 드물었다"며 "더구나 윤 대통령은 출근길 문답을 한다는 이유로 취임 후로는 해외 정상과의 회담 후나 취임 100일 기자회견 외에는 기자회견을 한 적이 없다. (중략)기자회견마저 생략한다면 언론과의 소통을 거부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동아일보는 "정부부처 업무보고로 기자회견을 대체한다는 발상도 이해할 수 없다. 정부가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업무보고가 어떻게 자유로운 질의응답이 주를 이루는 양방향 기자회견과 같나"라며 "이번에도 업무보고 자리에 국민패널을 참석시켜 질문을 받겠다고 하지만 패널 선정부터 진행 방식까지 주최자가 통제할 수 있어 정책 홍보 행사에 가까울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이 언론의 질문에 답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 21일 <윤 대통령의 ‘소통’은 어디에 있습니까> 갈무리

경향신문은 기사 <윤 대통령의 ‘소통’은 어디에 있습니까>에서 "양적 소통을 확대하되 불편한 질문에 귀를 닫는 흐름은 지난 한 달간 이어져왔다"며 "윤 대통령 취임 후 처음 맞게 되는 신년 기자회견이 열리지 않을 경우 윤 대통령의 ‘일방향 소통’ 지적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전임 대통령들의 신년 기자회견 사례를 정리했다. 경향신문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8년~2021년 4차례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했으며 임기 막바지였던 지난 1월 오미크론 변이 집중 대응을 이유로 신년 기자회견을 보류하면서 '불편한 질문을 피하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2014년~2016년 3차례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국정농단 사태로 직무가 정지된 2017년 1월에도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20일 <'신년 회견' 안 할 듯‥질문 기회 사라지나>에서 역대 대통령들이 취임 2년째를 맞아 개최한 신년 기자회견을 소환했다. MBC는 "박근혜 대통령 때는 통일 대박론이 화제였고, 문재인 대통령 때는 질문 기회를 얻으려는 기자들의 경쟁이 화제였다"며 "하지만 윤 대통령의 취임 2년차 신년 기자회견은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한달 전 출근길 약식회견이 중단된 뒤, 기자들이 직접 대통령에게 질문할 기회가 사실상 사라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MBC는 "대통령실은 내부적으로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소통 방식이 지지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언론의 질문 대신, 미리 초대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이런 방식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