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가라앉는 MB, 돌파구가 없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비평]일단, 기름값을 100원 내려놓긴 했는데...

가라앉는 MB, 돌파구가 없다

2011. 04. 05 by 김완 기자

MB는 3월 28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외경제가 어렵고 국내적으로도 물가안정 등 시급한 국정현안이 많다”며, “2주에 한번 하던 국민경제대책회의를 앞으로 매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표면적으로는 '경제와 민생을 중심으로 국정에 전념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하지만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면 위기감의 표현이다. 이 정부에서 '국민경제대책회의'는 종종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퍼포먼스'로 연출됐다.

예사롭지 않다. MB의 지지율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계속 내림세이다. 가장 최근의 조사에선 30% 초반까지 떨어졌단 결과도 있다. 한때 50%가 웃도는 지지율을 바탕으로 정국에 드라이브를 걸던 활력은 이제 완전히 사라졌다.

▲ MB의 국정 지지율 추이ⓒ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일본 대지진과 리비아 사태 등으로 국내 현안이 여론의 관심에서 소외되던 상황이 정리되며, 임기 4년차의 난맥상이 봇물처럼 터지고 있다. 역대 정권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이명박 정부에도 임기 4년차의 그늘이 짙게 드리워지고 있다.

악재는 차고 넘친다. 물가, 전월세, 일자리, 구제역의 '4대 민생대란'은 수개월째 악화되고 있다. 소비자 물가는 지난달에만 4.7% 상승해 2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월세 난민이 속출하며 전셋값은 101주째 상승중이다. 향후 5년 안에 한국에서 '전세'라는 개념이 아예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실업자는 실질실업자가 400만을 웃돌고 있다. 종식을 선언한 구제역 역시 날이 풀리면서 언제 침출수가 나올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은 상황이다.

정치적으로도 위기다.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문제는 'MB 탈당' 요구로까지 치달으며 집권 후반기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박근혜 전 대표는 "앞으로 국민과 약속을 어기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직격탄을 날리며 언제든 MB의 뒷골을 잡아챌 수 있음을 시사했다. 아직은 아니지만 언젠가 박근혜 전 대표가 MB의 탈당을 요구한다면, 그땐 MB도 별수 없이 이전 대통령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당을 떠나야 할 것이다.

MB의 추락은 4월 27일이 분수령이 될 것이다. 한나라당이 참패하는 결과가 나온다면, 국민경제대책회의를 매주가 아니라 매일한들 MB의 국정 장악력은 살아나지 않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MB에게 매우 불리하다. MB와 함께는 도무지 '생존'이 불가능함을 확실하게 인지하게 될 수도권 의원들은 과감히 MB를 버릴 것이다. 정두언, 남경필, 권영세 의원 등으로 대변되는 친이계 수도권 소장파의원들은 아마도 이때쯤 지난해 어물쩍 넘어갔던 영포회 민간인 사찰 문제를 재부각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현재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할 것이다.

상황이 그렇게까지 치달으면 MB는 무엇으로도 상황을 관리, 방어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내년 총선 공천을 앞두고 당에 대한 실질적 영향력을 빼앗긴다는 것은 다가올 미래를 담보로 내놓아야 한단 얘기와 같다. 4.27 재보선 이후 MB가 사실상 정치적 불능에 빠지게 되면 박근혜 전 대표는 최소한 전체 공천권의 절반을 요구할 것이고, 이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한나라당의 운명은 그야말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격랑에 휩싸이게 될 것이다.

▲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경제정책 대응안 등 안건토의를 듣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연합뉴스
20여 일 후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 MB와 그 주변이 어떤 대비, 대책을 갖고 있는지 확인되지 않는다. 4.27 재보선이 이처럼 막강한 '태풍의 눈'이 될 것이라곤 미처 예상치 못했던 것처럼 보인다. 임태희 실장을 분당에서 징발했던 것은 MB 자신이다. 그리고 이 결정은 '나비효과'처럼 스스로의 숨통을 죄는 가혹한 운명 앞에 MB를 데려다 놓았다. 무엇으로 이 위기를 돌파해 갈까? 일단, '국민경제대책회의'는 기업을 겁박해 기름 값을 100원 내려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