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 구성이 정치권력에 의해 결정된다며 뉴스통신진흥법 개정을 촉구했다. 지금까지 범여권 인사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의 대부분을 구성했다. 진흥회는 연합뉴스의 사장선임 결정권과 감독권을 가지고 있다. 정치권력에 의해 연합뉴스의 사장선임과 관리·감독이 이뤄지는 셈이다. 연합뉴스지부는 이사회의 중립성·공정성 확보를 위해 이사회 구성원 숫자를 늘리고 사내·외 여론이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지부는 23일 본사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회 구성에 관해)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제도개혁을 통해 권력이 공영언론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고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23일 본사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배구조개선을 위해 뉴스통신진흥법 개정 논의를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통신진흥에 관한 법률’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구성을 ‘대통령이 임명하되, 그 중 3인은 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의 대표의원과 협의하여 추천한 자를 임명하고, 2인은 일간신문 발행인을 대표하는 전국조직과 지상파 방송사업자를 대표하는 전국조직이 각각 추천한 자를 임명‘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연합뉴스지부 이주영 지부장은 “법률에 따르면 집권여당이 이사 7명 가운데 6명 또는 5명을 임명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연합뉴스가 정치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만드는 심각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영 지부장은 “박노황 사장 퇴진 투쟁이 본격화된 뒤 차기 사장을 꿈꾸는 연합뉴스 출신인사 다수가 정치를 담당하며 쌓은 인맥을 동원해 권력에 줄대기를 한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전했다. 이어 “정치권력에 기대 공영언론사 사장을 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올바른 언론관과 공영언론의 역할에 대한 의지를 가진 사람이 차기 사장으로 임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지배구조 개선의 첫 발걸음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의 중립성 확보에서 출발해야 하며 사장 선임구조의 투명성과 국민여론 반영체계를 확립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사진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법률 개정이 시급하다”며 “사장 선임에 청와대의 영향력을 줄이고 이사진 숫자를 늘려 정파의 영향력에 좌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연합뉴스지부는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의 구성도 편향되어 있다”며 “사추위 역시 4:1 구도로 친여·범정부측 편향성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법률에 따르면 사추위 구성 방식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가 정하게 돼 있다. 일례로 2012년 박정찬 전 사장을 추천한 사추위는 진흥회 이사 3명, 진흥회 노조 공동 추천 1명, 노조 추천 1명으로 구성된 바 있다.

연합뉴스 오정훈 전 지부장은 “문제의 핵심은 지배구조 개선”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는 사장 선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진흥회 이사회 구성과 사장선임 과정에서 정치권력 개입을 최소화하고 사내·외 여론이 반영되는 방식으로 뉴스통신진흥법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합뉴스지부는 박노황 사장과 경영진 퇴진을 촉구하는 기수 성명을 이어가고 있다. 23일 오전에도 1998~2000년 입사한 19~22기 구성원들이 ‘지금당장 물러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주영 지부장은 경영진 퇴진과 관련해 “파업·제작거부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합원 뜻을 모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