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년형을 받았던 한명숙 전 총리가 23일 새벽 만기 출소했다. 추미애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은 한 전 총리가 억울한 옥살이를 했다며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에 대해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사법부의 독립을 침해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새벽 경기도 의정부 교도소에서 만기 출소한 한명숙 전 총리는 마중나온 지지자들과 정치인 동료들에게 "2년 동안 정말 가혹했던 고통이 있었지만 새로운 세상을 드디어 만나게 됐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출소하는 한명숙 전 총리(의정부=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새벽 경기도 의정부시 고산동 의정부교도소에서 만기 출소하며 소감을 밝히기 위해 취재진 앞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7.8.23 andphotodo@yna.co.kr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전 총리가 인고의 세월을 묵묵히 견디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 기소도 잘못됐고 재판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이어 “사법 적폐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는 기풍을 새롭게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전 총리가) 여성계의 대모로서 한국 정치의 중심으로서 한결같은 역할을 해주시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한 전 총리의 만기 출소와 관련해 "억울한 옥살이에서도 오로지 정권교체만을 염원한 한 전 총리님, 정말 고생 많으셨다"며 "향후 사법정의가 바로 설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 정치검찰의 무리한 기소는 검찰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반증"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추 대표의 발언 관련해 "사법부의 독립을 침해하는 무책임한 발언이며 자기들만 옳다는 이분법적 사고의 전형"이라면서 "구악 중의 구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사법부 판결에 대한 존중이야말로 시민사회의 덕목"이라며 "여당 지도부의 퇴행적인 인식을 개탄하며 민주당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한 전 총리는 2007년 열린우리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9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2015년 8월 징역 2년을 선고받아 의원직을 상실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