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이 22일 tbs ‘김어준 뉴스공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KBS·MBC 사장에 대해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홍익표 부의장은 “공영방송의 임기가 보장돼 있기 때문에 답답하다”면서 “김장겸 사장이나 고대영 사장 같은 경우, 후배나 자기가 소속했던 기관의 미래를 위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게 제일 좋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부의장은 “내가 한번은 정책 회의할 때 국민들 앞에 해당 방송사 로고도 못 들고 가는 방송을 장악해 정부 여당에 무슨 도움이 되겠냐고 했다”면서 “차라리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장악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비꼬아 비판했다.

고대영 KBS 사장, 김장겸 MBC 사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홍익표 부의장은 “공영방송 보고 얘기한 것은 정권이 장악하고 싶은 탐나는 방송부터 먼저 만들어 달라고 했다”며 “국민의 신뢰나 공정성이 우선인데 최근 MBC나 KBS 내부적으로는…(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홍익표 부의장은 “(KBS·MBC 사장이) 언론탄압 이미지를 받고 비례대표를 받거나 할 수 있다”며 “걱정이다”고 밝혔다. 홍익표 부의장은 김어준 사회자가 “정권으로 탄압받았던 경력을 쌓으려 일부러 하는 게 아닌가”라는 지적에 “그럴 개연성이 있다”며 “앞으로의 사항이니까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이날 홍익표 부의장은 조선·중앙·동아 등 보수언론이 탈원전에 반대하는 이유를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문화재단 등 원전업 공공기관에서 연간 지출하는 홍보비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홍익표 부의장은 “(원전업 공공기관에서) 나가는 홍보비가 연간 한 200억이 넘는다”면서 “(전기는) 광고할 필요가 없는 건데 광고비가 과다하게 책정됐다. 보수 일간지들이 제일 많이 광고비 혜택을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부의장은 “더 본질적으로 보면 원자력 문제와 성장론 개발주의하고 맞닿아 있다”면서 “(값싼)전기하고 경제성장이 연계 돼 있어 계속 이 문제에 대해 재계에서 요구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