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KBS 내에 고대영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들의 목소리가 번지고 있다. 전국 KBS 기자 516명은 16일 성명을 내고 “기자들이 앞장서 고대영 체제를 끝내겠다”며 ‘제작 중단’ 결의했다. 본사 KBS 보도본부 기자들은 이날 저녁 9시 기자총회를 열고 ‘제작 중단’ 결의를 의논한다.

전국 KBS 기자 516명은 “징계를 남발하고 소송으로 겁박했습니다. 공영방송 KBS가 KBS의 기자들을 다뤄온 방식”이라며 “KBS 뉴스는 이슈와 논쟁을 외면하고, 오로지 권력을 추종했다. 비판의 칼날은 닳고 닳은 채 녹슬었고, 동어반복과 여야공방으로 점철된 뉴스의 신뢰도는 급전직하 했다. 공영방송의 뉴스는 존재 가치를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고대영 KBS 사장(사진=KBS, 미디어스)

KBS 기자들은 “고 사장은 그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았다”며 “오히려 돌려막기식으로 다시 그들에게 중책을 맡겼다. 2017년 8월 새로이 구성된 보도본부의 수뇌부는 2016년 8월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작거부’에 나선 MBC 보도본부 기자들을 언급하며 “지난 세월 권력에 장악된 공영방송이 대한민국 사회에 끼친 해악을 무기력하게 지켜봐야 했다. MBC가 먼저 일어섰다. 이제 모든 KBS 기자들이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KBS 기자들은 “뉴스가 아닌 뉴스를 거부하고 진짜 뉴스를 만들기 위한 마지막 싸움을 스스로에게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촉구한다”며 “KBS 기자들의 힘으로 고대영 체제를 끝내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소속 기자와 교양·기획제작국 PD 등 247명은 지난 14일 ‘제작 중단’을 예고와 경영진 퇴진을 촉구하는 성명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