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법원이 이명박·박근혜 시대의 ‘언론장악’을 주도하거나 가담한 이들의 모습을 담은 영화 ‘공범자들’에 대한 ‘상영금지가처분’ 심리를 14일 진행한다. 이에 맞서 가처분 신청을 기각해달라는 시민들은 ‘탄원서’를 작성해 제출한다.

최승호 감독은 이날 tbs라디오<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통상적으로 (법원은)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은 결정을 빨리 내린다”면서 “지난 금요일(11일)에 결정이 났어야 안정적·정상적으로 개봉하는데, (법원이) 예상과 다르게 말해 약간 걱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학자·법조인들은 공영방송의 전현직 사장은 공인이기 때문에 공인에 대한 초상권은 ‘개인사’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며 가처분신청이 기각될 것을 기대했다.

오는 17일 개봉 예정인 영화 '공범자들'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서울중앙지법은 당초 11일로 예정돼 있던 심리를 ‘심도 있는 심의를 해야 된다’는 이유로 14일로 미뤘다. 이 때문에 ‘공범자들’은 개봉 3일을 앞두고 심리를 받게 됐다. 앞서 MBC 법인과 김장겸 사장, 백종문 부사장, 박상후 시사제작부국장, 김재철 전 사장, 안광한 전 사장 등 5인은 지난달 31일 '명예훼손'을 이유로 최승호 감독(MBC 해직PD, '뉴스타파' 앵커)과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에게 영화 상영금지가처분을 신청했다.

앞서 지난 11일 '공범자들' 측은 "심리 결과에 따라 '공범자들' 상영이 금지되면 이명박근혜정권의 언론장악을 정리한 영화를 국민에게 보여 줄 기회를 영영 잃게 될 수도 있다"며 시민들에게 탄원서 작성에 동참해달라고 밝혔다. 최 감독은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따르면 탄원서에 서명한 시민들은 13일 기준 1만6천여명을 넘겼다.

영화 '공범자들'은 MBC 해직PD이자 지난해 다큐멘터리 '자백'으로 영화계에 데뷔한 최승호 감독의 두 번째 작품으로, KBS-MBC 두 공영방송을 망친 주범들, 그들과 손잡은 공범자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이명박 전 대통령, 김재철 전 MBC 사장, 안광한 전 MBC 사장, 김장겸 MBC 사장, 백종문 MBC 부사장, 박상후 MBC 시사제작부국장, 길환영 전 KBS 사장, 고대영 KBS 사장,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등이 출연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