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명박 지키기'에 여념이 없다. 이명박 정부 시절 원세훈 국정원장이 저지른 여론조작의 증거가 드러나자, 자유한국당은 “국정원 적폐청산TF가 불법조직”이라는 주장으로 국면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왼쪽)와 홍준표 대표. (연합뉴스)

10일 오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정원에서 활동하는 적폐청산TF는 다분히 불법적인 조직”이라면서 “국정원 직원법에 의하면 국정원 직원조차 재직 중, 퇴직 후에도 비밀엄수의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정원 직원도 아닌 민간 외부인에 자료 조사하게 하는 것은 국정원 업무 성격과 법의 기본취지에 어긋난다”면서 “외부인 파견 검사가 비밀문건을 열람하고 조사하는 것은 법적 근거가 없는 불법행위로 그 자체가 무효”라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국정원 적폐청산TF에 대한 법적 대응조치를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의 이러한 주장은 최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원세훈 전 원장의 여론조작 지시가 낱낱이 공개된 것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풀이된다.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지난 3일 국정원이 지난 2009년부터 2012년 12월까지 민간인 3500여명으로 구성된 '사이버외곽팀'이란 이름의 댓글부대를 운용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TF에 따르면 사이버외곽팀은 국정원 심리전단에서 이를 관리했으며, 국정원 특수활동비에서 인건비로만 한 달에 2억5000만 원에서 3억 원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밖에도 국정원은 특수활동비로 이명박 정부의 주요 지지층을 파악하는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등의 ‘정치활동’을 벌이기도 했다.

특히 당시 국정원 작성한 문서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수사해야 한다는 요구까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시 집권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도 국정원 여론 조작 사건의 책임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워 보인다. 결국 자유한국당의 국정원 적폐청산TF에 대한 불법성 제기는 이 전 대통령을 보호하고, 당에 제기되는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몸부림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