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보수진영의 언론관련 시민단체들도 본격적으로 방송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모니터와 성명, MBC 앞 집회 등 그 방식은 다양하다. 보수성향의 인터넷 매체들이 이들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면서 확대 재생산되는 양상이다.

공발연 “MBC, 정동영엔 유리하게, 이명박엔 불리하게”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공동대표 유재천·공발연)는 지난 3일자로 성명을 내어 “특히 MBC는 뉴스 프로그램을 비롯한 시사·교양 프로그램,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등 각종 프로그램을 동원하여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에게는 유리한 내용을,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에게는 불리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는 방식으로 노골적인 편파 보도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공영방송발전을 위한 시민연대 홈페이지(http://www.ccpb.or.kr).
공발연은 지난달 22일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에리카김을 인터뷰한 데 대해서는 “이는 ‘방송은 피고인, 피의자, 범죄혐의자에 관한 내용을 다룰 때에는 범죄행위가 과장되거나 정당화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는 방송위원회 심의규정에 저촉될 뿐만 아니라, MBC 자체의 ‘선거방송준칙’ 6조의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사를 검증 없이 보도해 특정 정당, 후보에게 유리 또는 불리한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규정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지난달 23일 한나라당 의원들이 MBC를 집단 방문해 항의한 내용과 유사한 논리다. 당시 한나라당 의원들은 MBC가 범죄 피의자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방송했다며 사과를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MBC 측은 “에리카김은 미국 법상 피의자일 뿐이고 확정판결을 받기 전까지는 범죄자로 볼 수 없다. 방송강령에도 피의자의 인권을 고려해 유의하라고 돼있을 뿐 인터뷰 자체를 금지하고 있지는 않다”고 반박했다.

지난달 28일에는 편파방송저지시민연대(운영위원장 최홍재)가 “MBC가 김경준씨의 입장만 일방적으로 전하고 있다”며 “MBC의 편파보도를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 “MBC 민영화 외에 좋은 아이디어 있나” 주장도

한편, 최근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지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뉴라이트전국연합(상임의장 김진홍)은 같은 날(3일) MBC 민영화를 주장하는 논평을 내놨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한나라당의 ‘민영화 협박’을 규탄한 MBC 노조에 대해 “MBC 노조는 ‘민영화’를 협박으로 생각하지 말고 그동안 정부의 눈치를 보았다고 생각한 경영진에 대해 책임을 묻고 ‘민영화’ 외에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적극 공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MBC 노보 등을 인용해 이 같은 주장을 폈는데 그 근거가 잦은 방송사고와 MBC 기자의 성추행 사건, ‘X파일’ 보도 논란 등 민영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이어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