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물난리에도 해외 연수를 다녀온 김학철 충북도의원이 공분을 산 레밍 발언에 대해 ‘기자들의 태도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4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언론이 ‘다른 데도 썼으니 우리도 써야 한다’는 식의 태도를 보였고 이것이 레밍의 집단행동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역구도 아니었고 재난에 초기 대처해야 할 의무가 있지도 않은데 언론이 일방적으로 외유라고 매도했다”며 “굉장히 부당하다고 생각했다”고 심정을 밝혔다. 이어 “언론에 직접 전화해 친절히 상황을 설명했으나 보도 취지도 통지해주지 않고 기사를 썼다”고 토로했다. 또 “기자가 단어 하나 쓰는 데 몇 초이지만 그 단어로 수 년간 상처받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최근 자유한국당 제명조치에 재심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징계결정에는 소명절차가 있다. 소명절차를 무시할 수 있는 경우는 5대 사회악 범죄를 저지른 경우”라며 “범죄행위를 저지른 바도 없는데 이 결정을 수긍하게 되면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명조치에 불복한 게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휴가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저보다 수천, 수만 배 공적 의무와 책임을 지니신 분인데 북한이 ICBM을 발사해도 휴가 가시지 않느냐”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김 의원은 “잣대의 공정함을 얘기한 것”이라며 “(제가) 도지사도 청주시장도 아니고 의회 전체가 나간 것도 아닌데 정해진 일정을 소화한 것이 이토록 가혹한 징계사유가 될 수 있나”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만약 다시 그때 상황으로 돌아간다면 또 출국할 것 같은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똑같은 상황이었다고 하면 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