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무너진 공영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 회복을 위해 방통위의 감독권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9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효성 후보자는 "부당하게 해직된 분들, 부당한 징계와 전출을 당한 언론인이 300여 명 가까이 된다"면서 "이분들의 복직, 명예회복이 필요하고, 방송의 거버넌스를 고치기 위해 법적, 절차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효성 후보자는 "무엇보다도 가능하다면 감독권을 발휘해서 방송사로 하여금 방송법이 규정하고 있는 방송의 공정성, 자유 등을 제대로 실현하도록 권유하겠다"고 말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이효성 후보자는 "법에도 KBS를 비롯한 한국의 공영방송의 자유와 독립, 공적 책임, 공정성, 공익성 등이 명백히 규정돼 있는데, 그것들이 지난 몇 년동안 지켜지지 못했다"면서 "그런 비판에 대해 방통위가 면밀히 검토, 조사해서 실제로 그런 게 있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효성 후보자는 "MBC는 내외에 여러 분란이 있고 소송도 제기돼 있고 무엇보다 시청률이 너무나 하락했다"면서 "이런 걸 종합해서 볼 때는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제가 취임하면 방송통신위원들과 외부 의견을 참조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공영방송 KBS, MBC는 지난 박근혜 탄핵 국면에서 국민들로부터 '적폐언론'으로 낙인찍혔다. 당시 촛불집회를 취재하려던 공영방송 소속 기자들이 현장에서 쫓겨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효성 후보자의 감독권 행사가 공영방송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뤄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효성 후보자의 내정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청문회에서도 이 후보자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효성 후보자의 자질이나 언론개혁 의지보다는 '위장 전입'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혹을 제기했다. 이 후보자가 소유한 15평짜리 개포동 주공아파트가 투기 목적이라는 주장이다.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 이효성 후보자는 "가족이 강남으로 이사를 가고 싶어 해서 샀던 것"이라면서 "가양동과 개포동을 왔다갔다 하면서 살았고, 오래 살아보려고 했는데 불편해서 현재는 가양동에 거주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개포동 집에서는 아내가 가끔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효성 후보자는 "제가 1가구 2주택인데 개포동 집을 소유한다고 해서 세제상 혜택이 없다"면서 "제가 소유한 집을 양쪽에 두고 왔다갔다 하는 건 있을 수 있는 일이고, 다른 목적은 없다"고 투기 의혹과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