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방산비리 자체도 문제지만 문제를 감독·지적해야 할 감사원·검찰도 문제”라며 감사원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왜 비리·부실을 묵인·은폐했는지 정치적 의혹을 수사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결과가 관련해서 명백한 감사 결과가 있음에도 감사원은 발표를 안 하고, 검찰은 감사원이 넘겨준 자료를 방치했다“고 강조했다.

방산비리 척결 18일 경남 사천에 있는 KAI의 한 협력업체 안으로 검찰 관계자가 압수물 상자를 가져가고 있다 (왼쪽 사진). 이날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방위사업청에서 건물 도색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수리온 헬기의 결함 사실을 보고받고도 1년 가까이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 수시보고 현황’을 보면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12일 감사원의 ‘군수장비 획득 및 운용 관련 비리 기동점검’ 결과를 보고받았다. 내용에는 수리온의 엔진 사고 현황·원인 등이 포함됐다.

감사원 감사위원회는 지난해 10월20일 KAI 감사 결과를 최종 의결해 11월22일 결과를 공개했다. 하지만 당시 감사원은 수리온 결함 내용을 공개 대상에서 제외했고 지난 16일에서야 수리온 관련 비위와 수사의뢰 내용을 발표했다.

정 의원은 ”감사원장이 내부 혁신위원회를 만들어 철저하게 개혁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우선 당장 대통령에게 수시 보고하는 제도를 고쳐야 한다“며 ”또한 감사원이 권력의 도구가 되거나 사유화시키는 수단으로 쓰이지 않도록 내부적으로도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감사원이 수리온 헬기의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들여다보려면 방위사업청, 기술품질원, 육군, 개발업체인 카이까지 감사를 해서 이 문제 핵심적인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밝혀냈어야 된다”며 “그런데 (감사원은) 드러난 현상만 가지고 겉핡기식 감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감사원이 부실을 은폐하고 묵인한 것의 정점에는 청와대가 있다고 본다”면서 “정치적 의혹을 수사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