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조선일보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경에 대해 진보 진영의 ‘10년 집권 플랜’이라는 음모론을 덧씌웠다.

조선일보는 12일자 4면 [여권, 추경 목메는 진짜 이유는…’10년 집권 플랜’?] 기사를 통해 “(추경에) 보수진영 ‘뉴타운’에 맞설 ‘도시재생 뉴딜’ 등이 대거 포함됐다”며 "이번 추경에 진보 정권 10년의 '집권 플랜'이 담겼다”고 제기했다.

조선일보는 익명의 국회 관계자들 발언을 근거로 “11조원 규모의 이번 추경안에는 주된 목적인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외에도, 진보 진영이 오랫동안 구상해온 역점 사업들이 포함돼 있다”며 “국토교통부 추경안에 담긴 1014억원 규모의 신규 사업 '도시 재생 뉴딜 정책'이 대표적”이라고 주장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 '진보 집권 플랜'

조선일보는 진보 진영 ‘10년 집권 플랜’의 근거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2010년 저서 ‘진보 집권 플랜’에 찾았다. 조선일보는 “(책 ‘진보 집권 플랜’은) ’도시재생 정책은 보수 진영의 '뉴타운' 프레임에 맞설 진보 진영의 대안’이라고 했었다”며 “구도심 지역은 선거 때 상대적으로 보수 정당에 많은 표를 줘왔는데, 여권의 구상대로 추경을 마중물로 앞으로 5년간 50조원의 공적 재원이 투입되면 전국 500여 곳의 구도심이 큰 혜택을 본다”고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도시 뉴딜 정책'은 뉴타운 해제 지구 등 낙후한 구도심에 어린이집, 공부방, 무인택배함 등의 시설을 설치하는 등 주거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라며 “도시재생에 '현장 활동가'와 '사회적 경제조직' 등이 참여토록 하는 교육 훈련비도 예산에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또 조선일보는 익명의 야권 관계자들을 인용해 “야권 관계자들은 ‘여권의 정치적 의도가 담긴 추경인 만큼 쉽게 통과시켜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여권, 추경 목매는 진짜 이유는… '10년 집권 플랜' (2017년 7월 12일 4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