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공영방송 KBS가 ‘블랙리스트’ 논란에 휩싸이자 담당 간부를 직위해제하고 해명에 나섰지만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꼬리 자르기’, ‘거짓 해명’이라고 반발했다. ‘블랙리스트’ 사건은 박근혜 정권이 임명한 사장과 이사장 체제가 존속됐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주장이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사측은 인사 조치로 사태를 무마하고 싶겠지만 그 누구도 이걸로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번 사건은 KBS에서 김미화 씨부터 촉발된 지난 9년의 블랙리스트 적폐가 진행 중임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대리인인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회 체제가 존속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이 둘에 대한)퇴진을 앞당겨야 할 이유”라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는 10일 오후 2시 노조 대회의실에서 ‘KBS에는 아직도 블랙리스트가 있다’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앞서 지난 10일 언론노조 KBS본부는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한완상 전 교육부총리, 이정렬 전 판사 등에 대한 ‘블랙리스트’ 실태를 폭로했다. KBS는 같은날 오후 입장을 내고 “KBS1라디오<이주향의 인문학산책>의 한 전 부총리 출연 취소는 프로그램 PD와 담당 국장간의 협의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담당 국장이 출연자 결정 과정에 주관적인 잣대를 적용했다고 판단해, 한 전 부총리에게 정중하게 사과했고 양해를 구했으며 향후 KBS라디오에 출연하겠다는 의사도 전달받았다”며 “해당 프로그램 담당자인 라디오프로덕션1담당 이제원 국장을 오늘자로 직위해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언론노조 KBS본부는 ‘한 전 부총리가 향후 KBS라디오에 출연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는 사측의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한 전 부총리에 대한 출연 취소는 협의 과정에서 빚어진 불가피한 결과가 아니라 국장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지시였음이 물증과 증언 등을 통해 모두 드러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 전 부총리는 우리 노조의 기자회견 이후 전화 통화에서 KBS의 공식적인 사과를 받은 적이 없으며, 적폐 청산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KBS의 여타 프로그램에 출연할 생각이 없다고 거듭 밝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