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국민의당이 차기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표철수 전 안철수 대선캠프 공보단장을 내정하자 언론시민단체들이 반발하며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표 전 단장은 언론적폐 청산 등 언론개혁과는 거리가 먼 인물이고 안철수 전 대표 캠프 출신의 '보은인사'이란 지적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7일 낸 성명에서 “국민의당은 직업 정치인으로 꼽히는 표철수 전 단장의 방통위원 내정을 철회해야 옳다. 여론의 수렴 없이 비밀스럽게 공모를 진행한 것도 반성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똑바른 기준으로 방통위원 공모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할 것”이라며 “그것만이 ‘방통위도 적폐’라는 시민들의 소리를 들어야 했던 방통위를 제대로 개혁하려는 의지를 보여 주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7일 오전 남양주시 진접농협에서 남양주을에 출마한 표철수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2016.4.7(사진=연합뉴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날 논평을 내고 “(표철수 전 단장은) 미디어 정책 전문가가 아니라 공보 담당 정치인이고, 국민들이 바라는 언론적폐 청산, 언론개혁과는 대단히 거리가 먼 인물”이라며 “국민의당이 언론개혁에 참여할 의지가 없다고 봐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국민의당이 여당보다 신뢰를 받는 인물을 추천해 언론개혁 경쟁을 펼치길 바랐지만 국민의당은 기대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표철수 방통위원 내정자는 KBS 기자 출신으로 YTN 미디어국장, 경인방송 보도담당 전무이사 등을 거쳐 2003년 제2기 방송위원회 사무총장을 지냈다. 2007년 대선에는 박근혜 캠프에 합류했고,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일하다가 2012년부터 안철수 캠프에서 공보단장 등을 역임했다. 또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을 맡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