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15일 MBC 관계자 16명이 포함된 ‘언론 부역자 3차 명단’을 발표하자 MBC가 <뉴스데스크>에 관련 뉴스 두 꼭지를 배치해 “언론판 ‘블랙리스트’이자 언론장악 시도”라고 비난했다.

MBC<뉴스데스크>는 15일 저녁 <언론노조, '3차 언론 부역자 명단' 발표…"모욕죄">(10번째, 백연상 기자)에서 “반헌법적 행위를 중단하라며 언론노조의 정치적 책동에 휘말리지 않겠다”고 보도했다.

▲15일 저녁 MBC<뉴스데스크> 리포트 화면 캡쳐.

MBC는 “새 정권이 들어서자마자 여당 의원들까지 공개적으로 공영방송 사장에게 사퇴를 강요하며 '언론장악 적폐'를 보이고 있다”며 “언론노조가 오히려 언론인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반헌법적 발상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변호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부역자’ 표현은 형법상 모욕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MBC는 <"'부역자 발표', 21세기 인민재판"…"언론장악 시도">(11번째, 장성호 기자)에서 언론노조의 부역자 명단 발표를 비판하는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전했다. MBC는 “자유한국당은 언론노조 부역자 명단 발표에 ‘언론판 '블랙리스트'이자 노조를 통한 언론장악 시도라고 규정했다”면서 “노조와 정권의 결탁 의혹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언론노조는 15일 정부·여당 편파적 보도와 부당한 인사 조치 등을 지시·결정한 언론인 명단 41명을 3차로 발표했다. 이 명단에는 MBC 관계자가 16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KBS 15명, YTN 6명, 연합뉴스 3명, 국제신문 1명이 포함됐다.

언론노조는 이날 “3차 명단 당사자들의 해명과 반박을 수용하고 타당성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해당 언론사들은 명단 발표를 ‘블랙리스트’로 왜곡하거나 ‘공공연한 정치적 행각’으로 매도하지 말고 위와 같이 적시한 기준에 대해 납득할 사유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