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부인' 이것이 진보언론이 할 수 있는 인권적 표현이 맞는 걸까? 김정숙 여사에게는 누군가의 부인의 인격밖에는 없다는 것인가. 의문이 소용돌이친다. 김정숙 여사의 동정을 보도한 한겨레신문의 기사 [문 대통령 부인, 노회찬 의원에게 책 받고 책으로 답례]에 시민들이 다시 분노했다. 이번에도 ‘호칭’이 문제였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초 오마이뉴스 기자들과 독자들 간에 벌어진 호칭 논란이 한겨레로 옮겨 붙었다.

한겨레 '문 대통령 부인, 노회찬 의원에게 책 받고 책으로 답례' (관련 화면 캡처)

이 기사 제목은 다시 써야 한다. 문장의 일관성을 위해 김정숙 여사를 묘사한 방법대로 노회찬 의원도 그의 부인의 남편으로 바꿔야 마땅하다. 이렇게 말이다. [문 대통령 부인, 김지선 남편에게 책 받고 책으로 답례]로 말이다. 세상에 누가 그런 식으로 글을 쓰겠는가. 문법도 아니고, 인격체를 대하는 자세도 아닌 것이다. 김정숙이라는 분명한 이름을, 그것도 저명한 이름을 나두고 굳이 대통령 부인이라는 대명사로 표현할 이유는 없다.

지난 5월 오마이뉴스의 김정숙 여사 호칭 논란이 벌어졌을 때 한겨레 역시 ‘영부인’ ‘여사’라는 호칭을 쓰지 않았다고 밝혔다. “군부독재 시절 권위주의 의식의 잔재라는 판단” 때문이라는 논리다.

이에 시민들은 “당신들이 여사로 부르지 않을 자유가 있다면 우리에게도 그것을 싫다고 욕할 자유가 있다”는 논리로 맞받아쳤다. 한겨레가 계속해서 김정숙 ‘씨’로 표기한다면 시민과 독자들도 그때마다 잊지 않고 항의하고, 비난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었다. “당신이 나에게 바람부는 강변을 보여 주면은 나는 거기에서 얼마든지 쓰러지는 갈대의 자세를 보여주겠습니다”라던 황동규의 시 ‘기도’를 떠오르게 하는 행동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