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언론시민사회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자행된 언론탄압,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 정부 권력에 의한 방송 장악 및 언론인과 저널리즘 탄압, 청와대와 총리실 등 권력기관의 직·간접적 인사개입과 보도개입 등 다양한 형태의 언론탄압과 언론장악 시도에 대한 국회 청문회를 촉구하는 언론시민사회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문에서 언론시민사회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9년간 권력은 끊임없이 언론장악을 시도했다"면서 "다양한 형태의 언론장악 시도 결과 공영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상실됐으며 언론의 자유는 침해됐다"고 지적했다.

언론시민사회는 "권력에 의한 언론 개입은 4·19 혁명과 6·10 항쟁으로 이룬 민주주의를 근본부터 무너뜨린 행위"라면서 "민주주의의 근간인 언론을 권력의 힘으로 장악하고자 했던 수많은 증거와 의혹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언론시민사회는 "언론탄압과 정언유착의 고리를 끊고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서는 지난 9년간 나타난 문제와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이 반드시 선행돼야 하며, 국회가 대의자로서 무거운 사명감을 갖고 이 책임을 맡아야 한다"면서 "상임위 차원의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 실시를 요구한다. 언론장악 욕구가 불러일으키는 악순환에 마침표를 찍을 때다. 이는 국민의 요구이자 시대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언론시민사회와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정의당 추혜선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언론장악 진상규명 국회 청문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촛불혁명이 성공했다. 정권만 바뀐 게 아니라 혁명이 성공한 것"이라면서 "촛불혁명은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고 정상국가를 만들라는 명령으로 이어졌다. 그 중 하나가 언론개혁이었고, 언론 검열, 통제, 적폐의 청산"이라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그런데 지금 정권은 새롭게 바뀌어 출발했는데, 혁명이 요구한 언론적폐는 단 하나도 바뀐 게 없다"면서 "언론장악 패거리가 아직도 득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규찬 대표는 "이 땅에서 저널리즘의 역사를 어깨에 지고 현장에 나선 기자와 PD들은 목이 잘렸다"면서 "블랙리스트 사건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지나면서 예술계보다도 언론계에서 먼저 시작이 된 건데 아직도 어떠한 진상도 파악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규찬 대표는 "종편이 왜 출범했는지 국가 권력은 어떻게 공영방송을 장악했는지 그 와중에 정부기관은 어떻게 관여했는지 밝혀진 게 없다"고 말했다.

전규찬 대표는 "동아투위 선배들이 70년대부터 얘기해 온 언론장악의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면서 "언론장악이 없었는지 있었는지, 있었다면 하나하나 밝혀 촛불혁명의 명령에 응답하자"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지금의 상황을 언론장악 음모, 방송장악 공작이라고 말하는 보수 야당(자유한국당)이 역사적 적폐 대상으로 전락하고 싶지 않다면, 단 하나의 역할도 수행하지 못한 국회가 적폐로 지목받고 싶지 않다면 우리가 요구하는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9년 동안 가려지고 숨겨져 온 언론장악의 실체들이 밝혀져야 한다"면서 "우리가 요구하는 청문회는 누구를 처벌하자는 게 아니라 진실을 알리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대두되는 방송의 공정성, 중립성 등을 지키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청문회는 적폐청산이 아닌 국민 통합의 위한 청문회"라며 "정당한 요구에 보수야당이 긍정적으로 화답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를 출범했다고 한다"며 "야당의 역할을 제대로 해보고자 한다는 의지에 대해서는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그런데 적반하장이라는 말을 듣지 않으려면 지금의 공영방송 사장들이 방송을 잘 지킬 수 있는지 한 번 따져봐야 한다"면서 "국회에서 야당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자 하는 자유한국당이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추혜선 의원과 김성수 의원, 언론개혁시민연대, 매체비평 우리스스로, 서울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언론인권센터,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NCCK언론위원회,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등이 공동주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