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김상조 위원장의 공정거래위원장 임명했다. 국회 정무위원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늦어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행을 선택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에 어떠한 협조도 어렵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자유롭고 공정한 기반을 기준으로 경제민주주의를 이뤄야 하는데 금쪽같은 시간을 더 이상 허비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김상조 후보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임명하기로 했다"고 전격 발표했다.

▲13일 오전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모습. (연합뉴스)

청와대가 김상조 위원장 임명을 발표하자 자유한국당은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제1야당 대표 권한대행으로서 형연할 수 없는 무거운 심정"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협조를 구한다며 국회에 와서 추경 시정연설을 한지 단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고, 상임위원장단과의 오찬을 마친지는 불과 몇 시간 지나지 않았다"면서 "그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김상조 임명 강행은 야당을 기만하고 국민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어떠한 협조도 하기 어려워졌다"면서 "이런 식이라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결코 원하지 않았던 길로 갈 수밖에 없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책임을 전가했다. 자유한국당은 14일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 보이콧 등 구체적인 대응 수위를 정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당초 국회 정무위원회 청문보고서 채택 마감 기한이 12일까지였다는 점, 김상조 위원장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해소할 만한 적절한 해명을 내놨다는 점 등을 봤을 때 이해할 수 있는 구석이 많다는 평가다.

실제로 1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발표한 여론조사(전국 성인 1028명 대상, 유무선 RDD 전화면접 방식,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0%p)에 따르면 김상조 후보자를 임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65.6%로,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21.3%)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공정위 인사청문 결과보고서를 어제까지 보내달라고 요청했는데 국회에서 논의되지 않고 있다"면서 "극심한 경제불평등 속에서 국민의 삶이 위협받고 있는데 기약없이 시간만 지나 안타깝다"고 임명 강행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