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 임명에 '꼼수' 인사라고 반발하는 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박근혜 정부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알박기 인사를 정상화한 것이라는 반론이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임기가 약 2년 10개월 남은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차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송 장악 꼼수'라고 비판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원내수석은 "김용수 위원을 미래부 2차관으로 발탁한 것을 두고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반발하고 있다"면서 "코드인사라고 비판하고 있는데 김 차관은 줄곧 정보통신분야를 담당해온 정통 관료"라고 반박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따라서 정보통신분야를 관장하는 미래부 2차관으로 임명한 것은 코드 인사가 아니라 오히려 적재적소 인사"라면서 "김용수 차관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방송통신비서관을 지냈고, 미래부로 복귀해서는 정보통신정책실장까지 지내면서 승승장구했다는 점에서 전 정부 인사까지 포용하는 통합인사"라고 설명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꼼수인사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야당이 꼼수인사라는 비판을 하기에 앞서 김용수 차관을 방통위원으로 선임할 당시, 알박기 인사 논란이 발생했던 점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수석은 "대선을 앞두고 물러나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대통령이 행사해야할 차관급 인사를 강행하면서 국회와 언론계가 거세게 반발했던 것을 잘 아실 것"이라면서 "무리수에 꼼수까지 더한 당시 인사를 바로잡는다는 점에서 김 차관 임명은 오히려 인사 정상화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5명의 방통위원 중 3명은 대통령을 포함해 정부여당이, 2명은 야당이 추천하도록 한 게 방통위설치법의 근거"라면서 "이 법을 만들고 방통위를 출범시킨 것은 다름 아닌 지금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배출한 이명박 정부"라고 밝혔다. 이어 "자신들이 만든 법률과 조직 구성을 이제 와서 비난하는 것은 심각한 자기 부정"이라고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인사당사자인 김용수 차관은 친정인 미래부로 복귀하자마자 지금 새 정부의 민생 공약인 가계통신비 인하를 현실화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면서 "야당도 더 이상의 음모론 제기를 거두고 새로운 정부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그 발걸음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