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7일 중앙일보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일자리위원회에 '반성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일자리 문제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기구다. 그러나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5일 동아일보에 이어 이날 중앙일보까지 보수언론이 연이어 일자리위원회 관련 오보를 내고 있다.

7일 중앙일보는 1면에 <"일자리에 협조" 반성문 쓴 경총> 기사를 게재했다. 해당 기사에서 중앙일보는 "경총이 박병원 회장 명의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에 김영배 경총 부회장 발언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일자리 관련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여권과 경제단체가 전했다"면서 "익명을 요구한 경영계 관계자는 '김 부회장의 발언에 대한 반성문 성격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편지는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에게 전달됐다고 한다"고 보도했다.

▲7일자 중앙일보 1면.

중앙일보는 "지난달 25일 김영배 부회장이 회원사 초청 조찬 모임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확산되면 기업의 경쟁력과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며 정부 정책을 비판했었다"면서 "이에 국정기획자문위가 강한 어조로 경총에 경고를 보낸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양극화를 만든 당사자인 경총은 진지한 성찰과 반성부터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일자리위에 전달된 경총의 서한이 외부 압력이나 요구 때문이었는지, 경총이 자발적으로 작성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다만 서한이 전달된 직후인 지난달 29일 이용섭 부위원장과 박병원 회장이 서울 효자로 일자리위에서 회동했다. 경영계 관계자는 '박 회장이 김영배 부회장의 발언과 관련해 용서를 구하고, 향후 정부 정책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자리위원회는 중앙일보 보도는 근거 없는 오보라는 입장이다. 일자리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경총에서 보낸 서한 자체가 없다"면서 "경총 쪽에서도 그런 거 없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경총 관계자와 직접 통화해봤는데 그런 서한 보낸 적이 없다고 하고, 이용섭 부위원장도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타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총 관계자는 "그와 같은 서한을 전달한 바가 없으며, 이용섭 부위원장에게도 받은 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3일자 동아일보 3면.

이처럼 일자리위원회와 재계의 싸움을 부추기는 듯한 보수언론의 오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3일 동아일보는 이용섭 부위원장이 박병원 회장에게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의견은 밖에서 말하지 말고 본격적으로 가동될 일자리위 안에서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은 동아일보 보도를 인용해 문재인 정부가 재계의 입을 막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다. 하지만 확인 결과 이용섭 부위원장은 관련 발언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었다. 보수언론의 연이은 오보에 대해 일자리위원회 관계자는 "왜 자꾸 이런 보도가 나오는지 모르겠다"면서 답답함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