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들이 국회를 향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다.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로 구성된 17개 시민단체는 5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루 빨리 국회는 민생입법으로, 정부는 민생정책으로 도탄에 빠진 국민들의 생활을 보살피기 바란다”며 현재 대기업과 자영업자들의 관계를 "그야말로 현대판 노예“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스

인태연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일부 야당세력들이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에 대해 방해를 하고 있다"며 "대기업의 침탈과 갑질에 자영업자들이 파괴되고 있다. 이를 막거나 규제해야 하는 공정위가 지금까지 제 역할을 해왔냐고 한다면 단호하게 ‘절대 못해왔다’고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상조 후보자가 공정위원장이 되는 것은 멈춰버린 경제민주화의 길을 다시 가는 것이라 믿고 있다"고 밝혔다.

정문숙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부회장은 "전국에 대리점·판매점이 2만2000개 있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지나 1만5000개가 됐다. 반면 이동통신 3사는 자회사 대리점을 만들어서 1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개인 대리점은 7000여개가 없어지는 등 위기에 처해 있다. 지금 현재 이순간에도 재벌 하수인들, 재벌의 임무를 띄고 로비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재벌 30대 기업 직원들은 국회 출입을 금지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중목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 준비위원장은 "약 10만개의 대리점이 있었다. 구 정권에서 4만개가 없어져서 6만개만 남았다. 지금 남아있는 대리점도 다 망가졌다. 김상조 위원장이 빨리 공정위원장으로 왔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이호준 편의점주는 "많은 돈은 벌수 없지만 꾸준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이유로 편의점을 시작한 부부가 있다"며 "본사 규정상 250미터 안에는 같은 브랜드 편의점을 낼 수 없는데 본사가 자신들 방식으로 252미터 거리라며 지점을 허가했다. 그 부부는 지금 24시간을 서로 돌아가면서 근무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상조 교수가 후보자가 된 것을 보고 많은 기대를 했다. 이제 대기업만 살리지 않겠구나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20여년간 일관되게 학자적 양심을 지키며 행동하는 지식인으로서 살아왔음을 현장에서 고통 받고 있는 우리 중소상인들과 자영업자들이 그 누구보다도 잘 안다”고 밝혔다.

이어 ▲재벌카드사에 높은 카드수수료 ▲매년 최하 9%가 오르는 임대료 ▲재벌복합쇼핑몰의 골목상권 침탈 ▲가맹점·대리점에 대한 대기업본사 갑질 등의 문제점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제 친재벌정책으로 국민경제가 성장하는데 한계에 도달했으며, 경제적 양극화와 불평등은 극에 달하고 있다”며 “골목상권과 600만 중소상인 살리기가 바로 민생과 일자리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