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티브로드가 희망퇴직에 이어, 퇴직 권고를 거부한 직원들에게 '보복 인사'를 강행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희망연대노동조합 티브로드 지부는 1일 "티브로드 사측이 앞서 실시한 희망퇴직에서 퇴직을 거부한 노조원 7명에게 '원거리 발령'을 냈다"고 제기했다.

티브로드 지부는 "인사발령된 전체 42명 중 30명은 동일사업부 내 제자리에 인사발령이 났다"며 "희망퇴직대상자들을 42명 인사 발령안에 교묘히 끼워 맞춰 전체적으로 부당한 인사발령이 아닌 것처럼 구색을 갖춰 놨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추가 인사발령을 통해 기존 희망퇴직대상자들을 순차적으로 발령할 것"이라며 "조합원에게 원거리 발령을 진행한 것에 대해 단체협약 제4조 '균등처우'에 의거해 차별적 처우"라고 비판했다.

앞서 티브로드는 지난 4월 24일부터 지난달 8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당시 티브로드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티브로드 사측은 일부 직원들에게 "당신은 퇴직 대상자"라고 특정하며 "총 240여명을 감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티브로드 사측은 "희망퇴직 대상자를 선정하거나 목표치 등을 설정한 바는 없다"고 부정했다. 한 티브로드 임원은 "더이상 희망퇴직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거리 발령자인 심 모 조합원은 지난 2013년 1월 회사 사직 권고를 거부한 이후 그해에만 전주사업부에서 서울본사, 본사에서 안양 ABC사업부로 전보조치된 바 있다. 그는 이번 희망퇴직을 거부로 또 다시 사업부에서 본부로 발령됐다. 이외 6명의 직원들이 서울에서 수원·인천으로 발령이 나거나 인천에서 본부·안산 등으로 발령이 났다.

티브로드 지부는 이번 인사발령을 '부당인사'로 규정하고 회사에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향후 회사가 추가적인 인사발령을 통해 희망퇴직거부자들을 원거리 또는 타사업부로 발령을 내 퇴직을 유도할 것"이라며 "티브로드 내부에서는 이번 인사발령으로 회사가 ‘학대 해고’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인사는 단체협약 제9조 '인사원칙' 절차가 적용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사측과 협의를 통해 상호 인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조정과 부당한 인사발령 구제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티브로드 사측 관계자는 "수도권 내 직원들은 50%정도가 거주지와 근무지가 다르다"며 "수도권 내 이동이 원격지 발령이라고 할 수 없다고 본다.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한 거리"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본사 통합관리 기능 강화와 사업부간 인원 부족현상 해소를 위한 것"이라며 "직원들의 직무와 거주지를 고려해서 발령을 냈다"고 덧붙였다.

한편, 희망연대노동조합과 흥국생명 해고자복지투쟁위원회 등은 지난 25일 태광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광 그룹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계열사 경영진을 교체해, 이들은 노동자를 쥐어짜고 구조조정을 하는 것으로 귀결됐다"며 "돈에 눈먼 이호진 전 회장 오너 일가의 배를 채워주기 위해 반사회적 행태도 서슴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