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일 중앙일보는 재계가 문재인 정부의 정책 30개 항목을 반박하는 의견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마치 문재인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재계 내부 문건으로 재계가 새 정부에 반기를 드는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 문건을 논의하거나 보고·검토한 적이 없다고 발을 뺐다. 중앙일보만 난감하게 됐다.

▲1일자 중앙일보 1면.

1일자 중앙일보는 1면 하단에 <재계, 문재인 정부 정책 30개 항목 반박> 기사를 게재했다. 중앙일보는 "경제단체가 비정규직 감축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대한 분석·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45쪽 분량의 '신정부 대선 공약 분석 및 경영계 의견'은 지난달 30일 만든 것으로 표기돼 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의견서 작성일과 같은 날 열린 경제단체협의회에서도 현 정부의 공약이 검토됐다"고 덧붙였다.

중앙일보는 "의견서의 핵심은 고용 문제다. 정부는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를 약속하고 민간에도 확대하려 한다. 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기간제 근로자 등의 정규직화를 유도할 정책을 추진 중"이라면서 "이에 대한 재계의 우려가 의견서에 담겨 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관계기사에 10면 전체를 할애했다. <최저시급 1만 원 공약…재계 "15년간 이미 급격히 올랐다", <"공공일자리 81만 개, 새로 생기는 일자리 12만 개뿐"> 등이다.

중앙일보는 해당 보고서를 근거로 ▲비정규직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 ▲해고 요건 강화 ▲공휴일 확대 ▲기업 지배구조 개편 ▲근로자 추천 이사제 ▲기초연금액 인상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에서 정부와 재계가 '멀고 먼 입장 차'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1일자 중앙일보 10면.

이와 관련 경총은 중앙일보가 입수한 '신정부 대선공약 분석 및 경영계 의견' 보고서에 대해 논의·보고·검토한 적이 없다는 반박자료를 발표했다.

경총은 "5월 30일 개최된 경제단체협의회 운영위원회는 경단협 회원을 대상으로 '신정부 노동정책 방향'에 대해 보고했을 뿐, 중앙일보에서 다룬 '신정부 대선공약 분석 및 경영계 의견' 보고서는 논의되거나 보고·검토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경총은 "중앙일보에서 다룬 해당 보고서는 본회 실무진에서 내부적으로 경영계 의견 수렴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성 중이었던 실무 수준의 검토 자료일 뿐 공식적인 자료가 아니다"면서 "현재 본회는 정부 정책에 대한 건의서 작성을 위해 업계로부터 광범위한 의견을 수집 중에 있으며, 차후 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정부, 국회에 건의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중앙일보 기사에 언급된 자료는 중앙일보 기자가 노동정책 관련 칼럼 작성 시 경영계 시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협조를 요청한 상황에서, 본회 실무자가 자신의 의견을 담아 전달한 자료일 뿐"이라면서 "경총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완성한 자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경제단체 관계자는 "경단협은 사실 이름만 있을 뿐 의미 있는 대외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곳으로 재계 비상연락망을 관리하는 곳 정도"라면서 "이런 곳에서 만든 내부 문건이 마치 재계 입장을 대변하는 것처럼 알려져 당황스럽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또 다른 관계자도 "경제단체 대부분은 그런 보고서가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데 그게 재계를 대표하는 공식 의견서가 될 수 없는 노릇"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