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상반기 정기 인사에 대해 ‘달래기 인사’라고 평가하며 박노황 사장을 향해 “언제까지 비정상을 비정상으로 덮나”고 비판했다.

연합뉴스는 지난 30일 상반기 정기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 지난 2015년 보복성 지방발령을 받은 전 노조위원장과 함께 지방에 배치된 시니어 기자들이 본사 발령을 받았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이번 인사에서는 높아가는 사원들의 경영진 퇴진 요구를 달래려는 의도가 곳곳에서 읽힌다”면서도 “하지만 그마저도 어떤 원칙과 기준을 적용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요구한 부당인사 철회를 수용하는 모양새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연합뉴스지부는 “이번 인사에서도 현 경영진의 비정상적 인사행태가 그대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지역취재본부들은 본사의 ‘원식 없는 인사’에 인력운용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본사로 발령을 받은 시니어 기자들도 전문성이나 본인 희망과 관련 없는 부서로 배치됐고, 당사자 입장에선 생활근거지를 옮기는 인사임에도 사전협의가 없어 며칠 전 주택 계약을 갱신한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또한 연합뉴스지부는 '경영진이 이번 인사에서 단체협약 규정까지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사측이 뚜렷한 이유 없이 노조 전임자의 승진을 누락시켜오다가 노조와 아무런 협의 없이 승진 인사를 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노사간에는 ’회사는 조합간부와 전임조합원의 인사에 관해서는 조합과 사전협의하여 조합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단협 규정이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과거 사측은)능력과 경력은 물론 인품 면에서까지 선후배 동료에게 자격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들이 편집국 주요 보직에 중용돼 기자들의 입을 막고 공정보도를 무너뜨리는 데 앞장섰다”며 “박노황 사장 경영진 취임 후 연합뉴스 인사는 '만사'(萬事)가 아니라 '망사'(亡事)가 됐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지부는 “과거 전 노조위원장은 금요일 밤에 느닷없이 월요일 지방 출근으로 발령한 것은 능력 있는 기자를 '지역사령관'으로 배치한 정상적 인사로 포장됐다”며 “노조전임자 경력이 있는 사원 등의 호봉승급과 진급을 누락시킨 것은 본인에게조차 근거자료를 공개할 수 없지만 무조건 공정한 평가 심사가 됐다”고 비판했다.

또, “이재용 재판과정에서 삼성을 '돕는 데 진심으로 열심인' 사람으로 거론된 전 편집국장 직무대행이 연합뉴스TV에서 주요 직책을 맡는 등 편집국에서 불공정보도를 이끌었다는 지적을 받는 간부들이 또 주요 보직에 임명됐다”며 “경영진은 사과하고 반성하고 자숙해야할 사람들을 중용하는 이유를 사원들이 납득할 수 있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새로 임명된 간부들이 '진심으로 반성한다. 참된 언론, 참된 뉴스통신사의 길을 가르쳐 달라'는 막내 35기 후배들의 호소에 귀를 기울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측이)지난 2년간 저지른 잘못들을 바로잡는 것을 마다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그러나 그동안 저지른 잘못들을 모두 바로잡아 취임 전으로 회사를 되돌려 놓더라도 현 경영진이 연합뉴스에 더 머물 이유가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