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민의당과 조선일보가 '사드 보고 누락'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충격을 받을 이유가 없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31일 오전 최명길 원내대변인 명의로 작성된 사드 보고 누락 관련 <이미 공개된 사드 4기 추가반입이 충격적인 이유가 무엇인가> 논평에서 국민의당은 "지난 4월 25일 대구 방향으로 이동하는 추가도입 사드 발사대 4기의 모습이 방송에 보도된 마당인데, 한 달 넘게 지난 시점에서 청와대가 '매우 충격적'이라 반응하며 진상조사를 진행하는 배경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모습. (연합뉴스)

국민의당은 "사드 문제가 국가안보 면에서 최우선의 중요성을 갖는 사안으로 인식했다면, 새 정부는 집권과 동시에 국방부에 관련보고를 지시하고 상황을 파악했어야 마땅하다"면서 "집권 3주가 지나서 갑자기 보고받지 못했다며 정부 내 혼선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는 방식으로 대처할 사안도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3월 7일 한미양국은 사드 관련 레이더와 발사대 2기 반입과정을 공개했고, '사드 1개 포대를 구성하는 나머지 발사대는 추가 도입될 것이나 일일이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4월 25일 국내반입이 확인된 발사대 4기는 경북 칠곡의 한 미군 기지(캠프 캐럴)에 보관 중이고 성주 골프장 부지의 환경영향평가 작업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은 반복적인 언론보도로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면서 "사드 발사대 4기의 도입 문제는 대선 이전의 문제로 새 정부가 상황을 파악할 의무와 책임을 갖고 있을 뿐, 지난 정부의 보고누락 문제로 '사건화'하는 것은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정부의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끝으로 국민의당은 "하루 속히 군사비밀을 취급할 수 있는 인적 체계를 갖추고, 곧 있을 한미정상회담에서 이 문제가 양국 군사동맹의 악재로 작용하지 않도록 수습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31일자 조선일보 사설.

같은 날 국민의당의 논평과 비슷한 사설이 등장했다. 조선일보의 <文 대통령 뜬금없는 "사드 포대 충격적" 이유가 뭔가> 사설이다. 해당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조사 지시는) 뜬금없고 이해하기 힘들다"면서 "원래 6기 일체형인 이상 나머지 발사대 4기도 국내에 기반입돼 배치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나머지 4기가 들어와 있다는 보도도 그 당일부터 계속 이어졌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트럼프 미 대통령이 갑자기 사드 비용을 한국이 내라고 하면서 혼선이 빚어졌으나 한미 간 기존 합의가 있는 이상 큰 변화는 있을 수 없다"면서 "국회 비준 동의 문제도 '정치적 해결'이라는 쪽으로 정리가 돼가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다 갑자기 문재인 대통령의 조사 지시가 나왔다"면서 "무슨 일인지 영문을 알 수 없다. 새 정부가 마치 야당이 국정감사 하듯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북이 저렇게 매주 미사일을 쏘아대는데 그것을 막자는 무기체계 하나 들여오는 걸 놓고 이 난리가 벌어지고 있으니 대체 누굴 위한 소란인지 알 수 없다"면서 "만약 일각의 짐작대로 문재인 대통령의 느닷없는 사드 문제제기가 장관 인사청문회로 쏠리는 이목을 돌리려는 것이라면 무책임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