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반입에 대한 진상조사 지시를 두고 정치적 공세라고 몰아붙였다. 하지만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백지 인수인계 때문에 빚어진 “예고된 참사”라고 지적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31일 SBS라디오<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사드는 6기가 한 세트인데 4기에 대한 보고를 안 했다는 건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정치적으로 사드 배치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한미정상회담 등 외교 행보를 앞두고 문제를 지나치게 확대한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YTN라디오<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사드 배치는) 아무런 문제없이 투명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했는데, 대통령만 몰랐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문 대통령이) 인사청문회의 부담스러운 국면을 전환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이 문제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이 사드 배치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계신지 분명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이날 추가 반입 보고 누락 논란에 대해 “(전·후임 정권의) 어중간한 동거상태에서 빚어진 예고된 참사”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정부에서는 사드를 비밀리에 국내 반입·배치하면서도 결코 진실을 말한 적이 없다.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안보실은 이전 정권에서 인수인계를 받은 게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김관진 안보실장이 있던 그 안보실은 이미 사드에 관한 모든 회의록이라든가 정책결정 과정에 대한 중요 자료를 A4지 한 장 건네준 게 없다”면서 ‘구두로 보고했다’는 국방부의 태도에 대해 “그런 식으로 불성실하게 할 거라면 전부 사퇴해서 집으로 돌아가는 게 낫다”고 비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주한 미군이 배치한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보고하지 않은 데 대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30일 “지난 26일 국방부 정책실장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1·2차장에게 보고를 했으나 사드 4기의 추가반입 보고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