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바른정당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 국회 임명동의안 인준 표결에 참여해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에도 부적격 의견을 밝히기로 했다.

30일 오전 바른정당 의원총회 직후 조영희 대변인은 "원칙과 정도에 따른 국회운영, 정권 출범 초기 내각구성의 시급성에 비춰 인준 절차에는 참가하기로 했다"면서도 "다만 위장전입 인사의 고위공직자 원천 배제라는 대통령 공약은 사실상 파기됐음에도 국민이나 야당에 직접 해명하지 않은 대통령 언급은 대단히 미흡하고 잘못됐다. 원칙에 어긋나는 위전입을 한 이 후보자 인준에는 찬성할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바른정당 의원총회. (연합뉴스)

앞서 바른정당 의원총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집중 성토가 쏟아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하신 말씀은 정직하지 못했다"면서 "사실상 공약 파기"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5대 비리(병역면탈, 논문표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는 원천적으로 배제하기로 했다. 양해해달라고 하면서 원칙을 파기한 것은 아니라고 애매하게 말했다"면서 "야당시절 더불어민주당이 비판했던 것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다"고 꼬집었다.

정병국 전 대표는 "야당이 발목을 잡는 것도 아니고 협조를 하겠다는데도 대통령은 사과와 사정설명, 대안제시 보다는 양해를 부탁했다"고 지적했다. 정 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이낙연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늦어지고 정치화됐다"고 지적한 데 대해, "자기 중심적 해석"이라면서 "공약의 5대 원칙이 무너졌으면 대통령이 생각을 다시 표명해야되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정병국 전 대표는 "적반하장으로 국회가 정치화되고 있다고 규정하는 건 우려하고 경험했던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 아닌가 심히 우려스럽다"면서 "문 대통령은 왜 이렇게 됐는지 정식으로 사과하고 또 대안을 제시해 더 이상 인사청문회 과정이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지지 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학재 의원은 "5대 공직자 배제 원칙이 지켜지기 쉽지 않을 것임에도 이런 기준을 공약했을 때는 충분한 검토가 있었을 것"이라면서 "선거를 끝나고 공약을 지킬 수 없게 됐을 때 이것을 풀어가는 방법과 국민들의 이해와 양해를 구하는 방식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