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연합뉴스 노동조합이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등 경영진의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긴급 설문 결과 75.67%의 조합원이 '현 경영진과 연합뉴스의 앞날을 논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퇴진을 요구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노조는 26일 성명을 발표하고 “이제 연합뉴스에 박노황 사장 경영진이 설 자리는 없다”며 박 사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난 25일부터 26일 오전까지 24시간에 걸쳐 벌인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설문 조사에는 전체 노조원의 68.12%에 해당하는 374명이 참여했다. 연합뉴스 노조원은 총 549명으로 전체 직원의 70% 수준이다.

노조는 “지난 24일 공정보도와 사내 민주화 회복 등을 위해 연 임시 노사협의회에서 현 경영진과는 미래를 논의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며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긴급 설문조사를 했다”고 조사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연합뉴스 구성원들이 언론 개혁을 향한 국민의 뜻에 따라 국민의 알 권리에 봉사하는 공영언론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의지를 강하게 표현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노조가 실시한 긴급 설문에는 사장 선임 방식이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사장 선임 방식의 개선이 필요한지 물음에 57.49%가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했으며 34.22%가 '그렇다'고 답했다.

노조는 “현 경영진이 회사를 '비정상화'해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한 데에는 연합뉴스의 사장 선임 방식이 큰 몫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며 “90%를 훌쩍 넘는 비율로 개선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사의 여야 비율이 6대 1 또는 5대 2로 기울게 되는 뉴스통신진흥회에서 사실상 사장이 선임되다 보니 정부 여당이 지나치게 개입할 수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며 “조합원들 역시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인식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런 조사 결과는 박노황 사장의 퇴진과 그 후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뚜렷하게 보여준다”며 “연합뉴스 노조는 이제 박노황 사장 없는 미래를 준비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노황 사장의 퇴진을 위한 길에 나설 것”이라면서 “설문조사에서 '계속 협상해야 한다'고 고언한 23.26%의 조합원들부터 설문에 참여하지 않은 조합원들, 조합원이 아닌 사원까지 모두가 하나로 뭉쳐 연합뉴스의 건강한 앞날을 만들어갈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