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MBC가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사업 재점검’을 ‘MB죽이기’, ‘과거 정권 지우기’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을 고스란히 전달하는 반면, 재조사에 우호적인 다른 정당들의 입장은 묵살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4대강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MBC<뉴스데스크>는 지난 23일 <“MB겨냥 정치보복”···‘사·자·방’ 모두 조사?>란 제목의 리포트에서 ‘4대강 사업 재점검’은 ‘MBC 죽이기’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을 전달했다. 이 리포트에는 김두우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대행, 홍준표 전 경남지사, 주호영 바른 정당 대표 대행 등이 ‘4대강 재점검’을 비판하는 발언들이 담겨있었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에 대한 반론은 없었다. 또한 문 대통령이 재조사 지시를 내리지 않은 ‘4대강, 자원외교, 방산’ 비리 의혹을 언급하면서 ‘정치 보복’이라는 식의 프레임을 키웠다.

▲지난 23일 MBC<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갈무리.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4일 MBC보도에 대해 “정부 시책에 반대하는 야권의 입장은 당연히 보도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야권의 입장을 앵무새처럼 읊기만 하면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또 “야권의 주장이 부당한 경우에는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MBC처럼 내용이 대동소이한 야권 인사들의 발언을 4개나 보여주면서 4대강 재점검에 우호적인 여당과 정의당의 입장을 무시하는 행태는 여론조작에 가깝다”고 강조했다.

MBC는 이날 <“감사 요청 없었고 여력도 없다”>에서 “법적으로 대통령은 독립적 기관인 감사원에 직접 감사를 지시하거나 요청할 수 없다”면서 “감사원 스스로 필요하다고 판단하거나 국무총리의 요구가 있을 때, 그리고 국민감사청구 제도로 장관 등이 청구했을 때 감사가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사원이) 절차적 문제가 있는데다 이미 다른 감사 일정까지 잡혀 있는 상황이라 연내 감사 착수도 쉽지 않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어 “감사원이 새 대통령 뜻에 따라 다시 감사에 나설 경우, 일각에서 정권에 맞는 결과를 내놓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도 있다”면서 ‘코드 감사 의혹’을 거론했다.

하지만 같은 날 JTBC의 보도는 판이하게 달랐다. JTBC<뉴스룸>은 이날 <“당장 감사 착수는 어렵다” 절차 따지는 감사원…왜?>에서 “(감사원이) 대통령의 지시만으로 감사를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면서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임명된 감사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고 보도했다. 또 대통령의 지시에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감사원의 주장에는 “감사원은 이런 요청 (국토부 등 관계장관의 요청이나 국무총리의 요구)이 없어도 자체적으로 직권 감사를 할 수는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3년 12월 임명된 황찬현 감사원장이 부정적인 입장이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JTBC는 22일부터 꾸준히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되짚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22조원 쏟아부어 ‘환경파괴’ 불렀지만…>에서 “22조 원이 투입된 4대강 사업은 예산 편성부터 건설사 담합, 그리고 환경 파괴까지 수많은 법적 문제를 일으켜 각종 부작용을 낳았지만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법적 책임을 진 공무원은 한 명도 없었다”면서 “반면, 4대강 사업으로 포상을 받은 공무원은 수백 명에 달한다”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MBC에서 이 같은 뉴스는 찾아볼 수 없었다.

한편, 리얼미터가 지난 24일 전국 성인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전체의 78.7%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4대강 사업 재감사’에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