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연합뉴스 경영진에 대한 내부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최근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편집권 독립과 제작국장 임명동의제, 부당해고·보복성 인사 철회 등을 요구하는 성명을 낸 데 이어 입사 3년차 ‘막내 기자’들이 잇따라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2015년 1월 입사한 공채 35기 연합뉴스 기자들은 23일 <국가기간통신사 막내 기자로서 반성합니다>란 제목의 성명을 사내 게시판에 올려, ‘사회적 약자의 이야기를 취재하고 보도하라’는 선배들의 말을 지키지 못했다며 반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국정농단 사태로 빚어진 촛불집회 현장 등을 기사화할 당시 데스킹 과정에서 정권 비판적인 내용이 축소 및 수정됐다고 주장했다. 이외의 기사들에 대해서도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을 강제한 데스크도 있었고, 외신 보도에서도 ‘국가 이미지’에 좋은 방향으로 쓰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9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 폐막식에서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5기 기자들은 이 같은 일이 벌어진 원인에 대해 “편집권 독립이 이뤄지지 않는 탓이고 편집국장이 없는 탓이고, 제대로 된 인사가 이뤄지지 않은 탓”이라며 “평기자들은 데스크를 불신하며 데스크는 임원진을 불신하고 있다. 그리고 임원진은 후배 모두를 불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계적으로 보도자료와 일정을 처리하고, 타사의 기획 취재나 특종 취재가 터져 나오면 서로 제 담당이 아니라며 떠넘기기에 바쁜 것이 연합뉴스의 현실”이라며 “비판이나 항의 없이 저희도 침묵했다. 진심으로 반성한다. 이제 저희는 침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선배들을 향해 “저희에게 참된 언론, 참된 뉴스통신사의 길을 가르쳐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지난 18일 <‘공정보도냐 애국코드냐’ 박노황 사장은 결단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경영진에게 ▲편집권 독립과 제작국장 임면동의제를 즉각 부활 ▲수습사원 채용 중단 방침을 당장 철회 ▲부당해고·보복성 지방발령·승호누락 등 불공정 인사를 당장 철회 및 피해 원상 복구 등을 요구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지난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만장일치로 KBS 이인호 이사장, KBS 고대영 사장,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 MBC 김장겸 사장, 연합뉴스 박노황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고 향후 투쟁을 결의했다. 또한 언론자유화와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투쟁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