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조선일보가 4대강 감사를 요청한 문재인 대통령을 풍차에 돌진하는 돈키호테에 비유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조선일보는 23일 ‘7년간 네 번째 4대강 조사, 풍차를 괴물이라고 또 돌진’ 사설을 통해 “이 전 대통령에게 원한이 있는 문 대통령이 지시했으니 감사원이 그에 맞춘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선일보는 “좌파 언론들이 마치 부정적 효과밖에 없는 듯이 수년간 집요하게 공격하고 야당이 가세함으로써 4대강을 마치 무슨 ‘악’인 양 만들었다”며 “풍차를 괴물이라며 돌진했던 소설 이야기가 떠오를 지경”이라고 비아냥댔다.

[조선일보 사설] 7년간 네 번째 4대강 조사, 풍차를 괴물이라고 또 돌진 (2017년 5월 23일자 오피니언 35면)

또 조선일보는 “공사 전에 4대강은 처참한 상태에 있었다. 4대강 공사 이후 홍수 피해가 사라지다시피 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4대상 사업 성과를 강조하며, 이번 감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2014년도 박근혜 정권 때의 4대강 조사 결과 보고서를 소개하며 “보고서 결론은 일부 부작용도 있지만 (홍수와 가뭄 대비 면에서) 일정 부분 성과를 거뒀다는 것. 이것이 상식적인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조선일보의 논조는 중앙일보와 비교해도 유별나다.

이날 중앙일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4대강 조사에 대해 “감사원이 정치권 눈치를 보며 과학적인 조사를 소홀히 한 것”이라며 문재인 청와대가 보 개방에 따른 영향 평가를 민관 합동 조사평가단과 지자체·시민단체로 구성된 자문위원회가 함께 맡기고 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사설] 4대 강 감사는 정치보다 환경 개선에 초점 맞춰야 (2017년 5월 23일 오피니언 34면)

중앙일보는 “정치적 공방은 금물”이라며 “정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감사로 갈등과 불신을 해소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중앙일보는 “이번 감사가 전임 정권을 손보려는 ‘정치적 감사’가 아닌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과거의 잘못만 파헤치기보다 지천 정비와 하수 정화실 보강 등을 통해 ‘녹조 라테’의 부작용을 어떻게 해결할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4대강 사업을 청산해야 할 적폐로 보고 재조사를 예고한 것”이라며 “사업 자체를 적폐로 규정하는 건 보수 정권 지우기라는 비판에 직면할 소지가 크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