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지난해 1010억원 영업이익을 올린 넷마블게임즈 직원들이 장시간 근로와 연장 근로 수당 체불 등에 시달려 온 것으로 조사됐다. 넷마블게임즈는 지난해 1조730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도 직원 급여로 매출액 대비 4% 수준인 473억원을 지출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1일 "넷마블게임즈 등 12개사에 대한 근로감독 결과, 근로자 상당수가 장시간근로에 시달리고 있고 임금체불 사실도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게임 업체 12개사 근로자 3250명 중 63.3%에 해당하는 2057명이 주 12시간의 연장근로 한도를 초과해 근무한 경험이 있었고, 초과근무를 할 당시 초과근무 시간은 평균 6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장근로 수당, 퇴직금 과소산정 등으로 44억여원도 미지급했다.

넷마블게임즈는 이날 “금번 시정명령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며,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준수하고 이행해나갈 것”이라며 “24시간 서비스를 지속해야 하는 상황에서 야근과 주말근무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노동부는 이들에 대해 체불임금 전액 지급 등 위반사항에 대해 시정지시했다. 또, 근로자 건강검진 미실시, 근로계약서에 근로조건을 명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했다. 시정지시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노동관계법 위반 혐의로 사법처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