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은 20일 방송문화진흥회를 향해 "PD수첩 사건을 빌미로 추악한 MBC 장악 음모를 시작한 만큼 이제 MBC를 원상태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PD수첩 제작진 전원 무죄 판결과 관련해 "정보를 독점하고 있는 권력에 맞서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려는 언론의 가치를 전적으로 인정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언론노조는 "권력에 대한 비판과 감시, 견제라는 언론 본연의 사명을 추구하는 언론인을 결코 무리하게 처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며 "진보와 보수의 대결도 아니고, 법원과 검찰의 대결도 아니며, 오로지 진실과 은폐의 대결에서 진실이 100% 승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언론노조는 "이번 판결은 동시에 이명박 정부가 탈법·불법적으로 자행하고 있는 언론장악이 무리한 것임을 사법부가 재확인해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국민에게 진실을 알려야 한다는 언론의 본령을 사법부가 인정하고 존중한 이상 더 이상의 침묵과 공포는 언론으로서의 책임 방기"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환영 논평을 통해 "이 사건은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과도하게 억압하기 위해 법적 분쟁으로 끌고 간 명백하게 정치적 사건"이라며 "법원의 판결은 국민의 상식에 부합한 판결"이라고 치켜세웠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명박 정권은 이번 판결을 통해 언론의 자유를 억압해서는 안 된다는 소중한 가치를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다"며 "이 문제를 법적으로 끌고 간 당사자들은 사과하고, 국민들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오늘 판결로 인해 PD수첩 제작진을 허위보도를 한 부정한 언론인으로 매도하고, 촛불시위에 참여한 국민들을 PD수첩에 속아서 행동했다며 모욕을 일삼던, 정부와 보수언론은 설자리를 잃게 됐다"며 "그간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의 말도 안 되는 비난에 마음 고생했을 PD수첩 제작진과 수많은 촛불시민들에게 축하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은 "이번 판결은 PD수첩의 승리이자 수많은 촛불시민들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번 법원의 판결을 통해 정권의 부당한 공권력 행사에 맞선 국민들의 저항은 언제나 정당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하게 됐다"며 "당연히 한나라당과 검찰은 최근 법원에 대한 딴죽 걸기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심상정 전 대표는 "오늘 이 판결로 피디수첩에 대한 마녀사냥이 끝날 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부가 하고 있는 민주주의와 상식에 대한 마녀사냥의 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