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재판관을 지명한다고 직접 밝혔다. 문 대통령은 브리핑이 끝난 이후에도 기자들의 질문을 직접 받아 답변하며 본인이 취임사에서 강조한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직접 브리핑을 갖고 "김이수 신임소장은 헌법수호와 인권 보호 의지가 확고할 뿐만 아니라, 공권력 견제나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소수의견을 지속적으로 내는 등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와 국민의 여망에 부응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지명 배경을 설명했다.

대통령이 직접 지명 사실과 배경까지 밝히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문 대통령은 ”헌법기관장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직접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브리핑했다”고 밝혔다.

또한 브리핑이 끝난 후에도 기자들에게 “혹시 질문 있으십니까”라고 묻자 진행자는 당황한 듯 “대통령이 직접 질문을 받아줄 것인지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예”라고 짧게 대답했다. 애초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의 발표 후 국민소통수석이 질문에 답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문 대통령이 즉석에서 질문을 받은 것이다.

문 대통령은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의 임기가 어떻게 되는가'라는 물음에 "논란이 있는 사안이다. 국회가 이 부분을 깔끔히 정리해주기 바란다"며 "일단 저는 헌법재판관의 잔여임기 동안 헌법재판소장을 하시게 되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인선 배경을 직접 설명해달라'는 요청에는 "현재 대한민국 검찰의 가장 중요한 현안은 역시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수사, 그리고 공소유지라고 생각한다"며 "그 점을 확실하게 해낼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서울중앙지검장은 같은 지방검사장이면서 그동안 고등검사장급으로 보임을 해왔다. 그 부분이 맞지 않다고 생각해서 다시 지방검사장직급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신임 검사장을 임명했다"고 부연했다.

박균택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에 이어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도 호남 출신인 점에 대해 "지역을 떠나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 탕평의 효과가 난다면 더더욱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