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갑을오토텍 사측의 변호사 경력에 대해 공식 사과했지만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정의당은 14일 추혜선 대변인 논평을 통해 “그(박형철 반부패비서관)는 노조 파괴 등 부당노동행위의 총아인 갑을오토텍 사태에서 사측의 변호인을 맡은 전력으로 인해 노동계와 국민들이 큰 우려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결과 발표장의 박형철 검사(왼쪽)와 윤석열 검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박형철 비서관은 이보다 앞선 13일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문에서 “갑을오토텍 변론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갑을오토텍 사건을 맡은 것은 문제가 되었던 이전 경영진이 기소된 이후인 지난해 봄부터였고 변호사로서 사측에 불법행위를 하지 말도록 조언했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12일 박형철 비서관 임명에 항의하며 “악질적인 노조파괴 사업장인 갑을오토텍의 사측 대리인 변호사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는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박 변호사의 충실한 역할로 오로지 노조를 지키려고 하는 조합원들과 가족들은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물론 임금 한 푼 없이 9개월이 넘는 불법 직장폐쇄로 경제적 고통까지 강요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오전엔 인천공항에서 비정규직화를 약속하고 오후엔 반노동 인사를 청와대비서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자가당착 행보이고 심각한 인사 사고"라며 “반노동 범죄를 비호하고 변호한 자를 반부패 비서관에 임명하는 것에 하자가 없다고 한다면 스스로 노동지옥의 나라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갑을오토텍은 지난 9개월간 직장폐쇄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18일에는 노동자 김 모씨가 극심한 생활고에 자살하기도 했다. 당시 금속노조 갑을오토텍 지회는 성명을 통해 “동지의 죽음에 경영진의 책임이 막중하다”며 “8개월 동안 임금 한 푼 받지 못한 채 산다는 것은 해보지 않은 사람은 알 수 없는 고통”이라고 밝혔다.

박형철 비서관은 2012년 윤석열 검사와 함께 국정원 댓글 사건을 지휘하다 검찰을 떠났다. 청와대는 박형준 비서관을 임명하며 “2012년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당시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용기를 보여줬다”며 “조사능력과 반부패 소신이 검증된 인물로 청와대 직제개편에 따라 신설된 첫 반부패 비서관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