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이 구역의 미친년은 나야”. 지난 2009년 미국 드라마 ‘가십걸’에 등장한 대사로 지난 9년간 ‘이슈 메이커’를 지칭하는 관용어구로 쓰였다. 현재 국내 대선판 ‘이슈메이커’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꼽히고 있다. 홍 후보는 구글 트렌드 기준으로 대선을 하루 남기고 대선 후보 중 가장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랑색 '문재인' 빨간색 '홍준표', 노란색 '안철수', 초록색 '유승민', 보라색 '심상정' 검색 결과.(구글 트렌드 페이지 캡쳐)

구글 트렌드는 ‘최신 트렌드·데이터와 시각화 정보를 확인하고 인기 급상승 중인 검색어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사람들이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는지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구글 트렌드 집계에 따르면 8일 홍 후보에 대한 관심도가 문재인 민주당 후보를 넘어섰다.

홍 후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시작한 것은 이날 오전 1시부터다. 지난 일주일간 유력 대선 후보 5인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을 100으로 볼 때, 홍 후보가 받은 관심도는 26이다. 문 후보는 23,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1,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4로 나타났다. 차이는 더욱 커져, 이날 오전 9시 홍 후보 67, 문 후보 55, 안 후보 29, 유 후보 15, 심 후보 10으로 나타났다.

지난 일주일간 대선 주자들이 받은 관심도를 보면 문 후보와 홍 후보의 양강구도가 뚜렷했다. 문 후보에 대한 관심도를 100으로 볼 때, 홍 후보는 85에 해당하는 관심을 받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48,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46,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24다. 2강 2중 1약의 모양새다.

이 가간 대선 후보들에게 가장 큰 관심이 모인 것은 사전투표가 실시된 지난 4일이다. 오후 1시 기준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문 후보가 받은 관심도를 100으로 볼 때, 홍 후보 66, 안 후보 30, 유 후보 33, 심 후보 20을 기록했다.

홍 후보가 지난 일주일간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은 지난 2일 오후 9시로 대선 후보들 중 가장 높은 81의 관심도를 보였다. 이 때 문 후보는 57, 안 후보 42, 유 후보 50, 심 후보 49 의 관심도를 기록했다.

다만 이런 관심도를 ‘지지율’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홍 후보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다음날인 지난 3일, 한국갤럽 여론조사(1~2일 전국 성인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유·무선RDD 방식으로 실시, 유선비율 15% 내외, 응답률 25%,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에서 홍 후보는 16%로 3위에 그쳤다. 문 후보는 38%의 지지율로 1위를, 가장 낮은 관심을 받은 안철수 후보는 20%로 2위를 기록했다.

또, 관심도가 높다고 해서 ‘우호적인 관심도’가 높다는 보장도 없다. 홍 후보는 ‘돼지 발정제’ 논란 등으로 여론의 관심을 단박에 받은 바 있다. 문 후보도 ‘보수 궤멸’ 발언으로 일부 세력의 반발을 샀다.

구글 트렌드 자체의 신뢰성 문제도 있다. 구글 트렌드는 구글을 이용하는 대상자를 특정한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국내 포털사 중 점유율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로, 구글은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낮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