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친박 인사 7명의 징계를 해제한 데 대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등의 보수 매체가 일제히 사설을 통해 명분 없는 복권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6일 “홍준표 대선후보의 특별지시에 따라 한국당의 대선 승리와 보수대통합을 위해 재입당 신청자의 일괄 복당과 징계 해제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돼 ‘3년간 당원권’이 정지됐지만, 징계 4개월 만에 복권이 돼 자유한국당 당원 권리를 행사하게 됐다.

동아일보는 8일 사설 '대선 코앞 도로 친박당이 보수대통합인가'를 통해 강한 어조로 친박 복권을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한국당과 바른 정당으로 쪼개진 것은 20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이미 불거졌던 친박과 비박 간의 갈등이 탄핵 정국 속에서 더는 동행이 어려울 정도로 증폭됐기 때문”이라며 “그런 친박과 비박이 다시 합쳐야 할 정치적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홍준표 후보가 대통령 후보의 권한을 적시한 당헌 104조를 들어 서청원 의원 등을 징계 해제한 데 대해 “친박 패권주의에 책임이 있는 인사들에 대한 사면권까지 행사할 수 있는지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동아일보는 “선거차원에서 친박과 비박이 일시적으로 손을 잡는다고 그 결합이 오래갈 리 없다”며 “개혁은커녕 명분도 원칙도 없이 ‘보수 대통합’을 외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동아일보_사설]대선 코앞 ‘도로 친박당’이 보수 대통합인가 (2017년 5월 8일자 오피니언 31면)

“국정농단 책임자 복권…자유한국당, 최소한 도덕성 있는지 의심”

중앙일보 역시 이날 사설을 통해 친박의 복권이 ‘정치 혐오’를 자아낸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홍준표 후보가 바른정당 탈당파를 전격 복당시키면서 진박 7명을 끼워 넣기식으로 복권시킨 것은 보수층의 실망과 정치혐오를 자아낸다”고 지적했다.

또 중앙일보는 이번에 복권된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에 대해 “이들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논단’을 묵인·방조함으로써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가적 위기를 맞는 데 책임이 작지 않는 사람들”이라며 “자유한국당이 보수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도덕성과 책임감을 갖추지 못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고개를 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사설] D-1, 끝까지 꼼꼼하게 따져 투표하자 (2017년 5월 8일자 오피니언 30면)

이날 조선일보는 ‘홍 후보의 친박 핵심 징계 해제’ 사설에서 “보수 진보를 막론하고 당시 이 징계는 불가피하는 게 중론이었다. 보수 진영 전체를 붕괴시키다시피 한 사태의 책임으로는 가볍다는 견해도 적지 않았다”며 징계 해제를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선거를 목전에 둔 홍 후보 입장에선 표를 모을 모든 조치를 다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모든 징계가 해제되려면 투표가 눈앞이라는 것 이상의 명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_사설]洪 후보의 친박 핵심 징계 해제 (2017년 5월 8일자 오피니언 35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