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프랑스 중도신당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극우진영의 마린 르펜을 꺾고 역대 최연소 프랑스 대통령에 당선됐다. 39세의 마크롱은 프랑스 역사상 최연소 대통령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프랑스 주요 여론조사기관들은 7일(현지시간) 프랑스 전역에서 치러진 대선 결선투표 종료 직후 마크롱이 르펜을 상대로 65.5∼66.1%를 득표할 것이라는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르펜의 득표율은 33.9∼34.5%로 추산됐다.

에마뉘엘 마크롱 (사진=연합뉴스)

마크롱은 올랑드 대통령의 경제보좌관을 거쳐 경제장관을 역임했다. 이후 ‘앙 마르슈’(En Marche, 전진) 창당해 대권 도전에 나섰다.

유럽연합 잔류, 자유무역, 개방경제, 문화적 다원주의 등을 내건 마크롱은 이번 대선에서 유럽연합과 유로존 탈퇴, 보호무역, 고립주의, 프랑스 우선주의 등을 내세워온 르펜에 맞서 ‘개방’ 세력을 대표해왔다.

마크롱은 “유럽과 유럽 시민들의 연결고리를 재건하겠다”며 유럽연합 잔류 입장을 재확인 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마크롱의 큰 승리는 프랑스 국민의 대다수가 공화국의 가치를 중심으로 통합하길 원한다는 것, 그리고 유럽연합에 대한 지지와 세계를 향한 프랑스의 개방성을 보여주고 싶어한다는 것을 확인시켜줬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