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문재인·안철수·심상정 대선 후보가 ‘지역방송개혁위원회(가칭) 설치, 방송의 지역성 이념 명문화, 방송통신위원회 및 공영방송이사회의 지역대표성 보장 등을 골자로 하는 ’지역방송 정상화‘ 방안에 대체적으로 공감을 표시했다.

한국지역언론학회와 지역민주언론시민연합, 지역방송협의회는 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역방송의 정상화를 위한 정책제안을 발표한 뒤 대선 후보들에게 공개질의서를 전달했다.

공개질의서에는 △지역방송개혁위원회(가칭)설치 △방송의 지역성 이념 명문화 △방통위 및 공영방송이사회의 지역대표성 보장 △지역민방 지배주주의 부당한 방송개입 및 전횡 방지 △지역방송사 사장추천위원회 구성 의무화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재원구조 확보 △지역방송발전위원회 강화 등 총 7가지 정책이 담겼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지역방송의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정책안을 제시했다. 특히 심상정 후보는 7개 항목 모두 찬성의사를 밝혀 언론·시민단체들과의 정책 일치도가 세 후보 중 가장 높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개별 질의에 찬반 표시를 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공감한다며 세부 의견을 제시했다.

지역방송협의회에 따르면 문 후보는 지역방송개혁위 설치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이 추진한 방송개혁위원회에 준하는 미디어개혁추진위원회(가칭)에서 ‘지역방송개혁’ 분야를 동시에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안 후보는 ‘미디어의 가장 핵심 과제 중 하나가 지역성 회복이고, 이를 위해 지역방송의 활성화와 지역성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며 ‘지역방송개혁위원회도 하나의 방안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지역방송의 지역성 강화와 정상화를 국정과제로 천명하고 지역균형발전과 방송의 지역성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방송생태계 전반을 아울러 규제 원칙을 정립하고 제대로 된 통합방송법안을 만들기 위한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그 기구의 중요한 부분으로 지역방송개혁위원회를 설치’를 제안했다.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재원구조 확보’에 대해서 세 후보 모두 찬성 및 공감했다. 지역방송발전기금의 설치에 대해 문재인‧심상정 후보는 찬성했고, 안철수 후보는 지역 미디어 관련 기금을 통합하고 징수대상을 인터넷 플랫폼 등으로 양적으로 확장하는 한편 기금의 공정한 집행과 관리를 위해 기금관리운영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지역방송협의회는 “대선 후보들의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정책 이행을 지속적으로 검증할 것”이라며 “지역방송 정상화와 언론개혁을 바라는 모든 국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