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문재인, 안철수, 심상정 후보가 국가정보원 정치개입과 인권침해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약속했다.

국정원감시네트워크가 대선 후보들에게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국정원 정치개입, 인권침해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문재인, 안철수, 심상정 후보는 진상조사를 약속한 반면 홍준표, 유승민 후보는 답변이 없었다.

국정원감시네트워크는 2일 “안철수, 심상정 후보는 민관합동 조사기구 설치까지 약속한 반면 문재인 후보는 진상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하면서도 민관합동 조사기구 설치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검토하겠다는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고 발표했다.

JTBC 뉴스화면 캡처

국정원감시네트워크가 공개한 답변서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초로 엄중한 책임을 추궁하겠다”면서도 “진상조사 특별위원회(가칭)’의 설치는 ‘사회 각계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또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독립적인 민관합동 조사기구로서 진상조사 특별위원회(가칭)를 설치 운영할 것을 약속한다”고 답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진상 조사와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찬성 의견을 밝히면서도 “특별위원회가 법률에 근거한 기구가 아닐 경우, 조사위원회 조사의 한계는 없는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심상정 후보는 “조사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도 필요하다”며 “법적 책임과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논의와 준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정원감시네트워크는 “아무런 답변도 보내지 않은 홍준표 후보와 유승민 후보는 국정원의 권한남용으로 인한 국민의 기본권 침해에 대한 문제의식이나 국정원 개혁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직후부터 알파팀 운영하고, 국내 정치 개입을 해왔다는 의혹이 최근 한겨레와 JTBC를 통해 새롭게 제기됐다. 국정원감시네트워크는 알파팀 운영 의혹 외에도 2013년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국정원의 정치개입, 인권침해 사건으로 꼽고 있다.

국정원감시네트워크는 민들레_국가폭력 피하자와 함께하는 사람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민주주의법학연구회, 진보네트워크센터,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