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1일 박근혜 정부가 미국과 맺은 사드 협상에 대해 “국정조사, 청문회 또는 특검까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사드 비용 재협상을 요구한 것과 관련, 박근혜 정부가 미국과 어떤 논의를 거쳐 사드 배치를 결정했는지 사실 관계를 규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전 장관은 이날 SBS라디오<박진호의 시사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사드 배치 비용을 가지고 협상을 시작할 수밖에 없게 됐다. 협상에서 불리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그동안 박근혜 정부에서 사드 문제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논의가 됐고 어떤 합의와 협상이 이뤄졌는지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정세현 평화협력원 이사장이 8일 오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에서 열린 '통일평화연구원 통일정책포럼 전환기 통일평화정책 대토론회'에서 ‘제재·대화의 병행은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강연 하고 있다. 2017.3.8 mon@yna.co.kr(끝)

그는 “사드 문제로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한·중 관계를 망치게 됐다. 일을 이렇게 만들어 놓은 사람들을 데려와서 왜 그렇게 했는지 물어야 한다”며 특검·국정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특검·국정조사 대상자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언급했다.

정 전 장관은 미국과의 사드 협상 등과 관련 차기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청와대 내 외교 안보 책임자, 국방부·외교부 장관은)전문성 뿐만 아니라 협상력까지 탁월하게 갖춘 사람들을 뽑아야만 된다는 생각이든다”고 강조했다.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30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한국에 말한 건 어떤 재협상이 있기 전까지 기존 협정은 유효하며 미국은 그 약속은 지킨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사드 배치 비용 문제를 거듭 질문하자 “재협성하게 될 것”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사드 배치 비용을 누가 부담할지를 놓고 한국 정부와 재협상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김관진 안보실장과 맥마스터 보좌관의 통화사실을 공개하며 미국이 사드 배치 비용을 내기로 했다는 사실을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